〔세종경찰청 김재현 기고〕 청렴문화 조성 ‘시민청문관’ 도입
〔세종경찰청 김재현 기고〕 청렴문화 조성 ‘시민청문관’ 도입
  • 최형순 기자
  • 승인 2024.11.03 0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경찰행정의 청렴도 및 신뢰성 향상 노력에 최선을 다하겠다”

[충청뉴스 최형순 기자] 경찰은 시민과 함께 하는 반부패․청렴문화 조성을 위해 시민청문관 제도를 도입했다.

세종경찰청 청문감사인권계 시민청문관 김재현<br>
세종경찰청 청문감사인권계 시민청문관 김재현

시민청문관이 2020년부터 배치되기 시작했고, 세종경찰청에도 현재 2명의 시민청문관이 있다. 시민청문관은 시민의 입장과 눈높이에서 경찰 내부를 진단하고 개선하기 위한 시민참여형 제도이며, 경찰의 업무 및 조직 특성상 시민을 청문관으로 채용한 것은 획기적인 시도였다.

최근 ‘부정부패’ 근절을 위해 도입한 ‘시민청문관’ 제도가 미비한 운영과 제한적인 역할로 인해 유명무실한 것으로 언론에 보도되고 있으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도 경찰청 시민청문관 실제 선발 인원이 정원에 한참 못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어 도마에 오르기도 했다.

그러나, 필자를 포함하여 세종경찰청 시민청문관 2명은 지난 2023년 10월 18일자 세종경찰청 시민청문관으로 임용된 후 현재까지 세종경찰청 조직내 부패취약 요인을 진단하고 내부 직원 맞춤형 청렴교육을 시행하고 있으며, 적극적인 자체 감사와 위원회 운영 등으로 공정과 신뢰를 바탕으로 경찰의 청렴성과 투명성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다.

또한 내부비리 및 갑질 등 조직문화를 개선하고 청렴홍보 활동을 통해서 대국민 신뢰도를 높이는 데에 의미있는 역할을 하고 있다.

사람에게 가장 강력한 영향을 주는 환경은 ‘주변 사람’이다. 바이러스뿐만아니라 행동과 감정도 전염된다. 청렴한 행동과 마음가짐 또한 다른 사람들에게 쉽게 전염된다. 이제는 청렴문화가 전염되어야 한다.

시민청문관은 세종경찰과 세종시민의 소통창구 역할을 담당하는 것은 물론, 경찰업무 전반의 공정성․투명성을 높이는 마중물이 될 것이다.

세종경찰청은 청렴문화 확산을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는 만큼 우리 시민청문관들도 세종경찰의 반부패 추진에 대한 구성원들의 관심을 지속 유도하여 세종시민의 신뢰와 사랑을 받는 청렴 경찰로 도약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