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교류, 공동 연구과제 수행 가능해져
[충청뉴스 조홍기 기자] 한국영상대학교(총장 유재원)는 한국영상대학교 마이스터대교육원 전문기술석사과정과 공주교육대학교 대학원이 공동 석사학위 과정의 공동 운영과 학술 교류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양 대학 간 교육 및 연구 협력을 통해 전문 인재 양성과 학문적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협약식은 공주교육대학교에서 열렸으며, 한국영상대학교 유재원 총장, 김한길 마이스터대교육원장, 공주교육대학교 권성룡 총장, 박태호 대학원장 등 양 대학의 주요 참모진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이번 협약의 주요 내용은 △공동 석사학위 과정의 공동 개발 및 운영 △학점 교류를 통한 교육 협력 △학술 교류 및 공동 연구과제 수행 △교육 시설 등의 공동 활용이다. 이를 통해 양 대학은 대학원생들에게 폭넓은 학문적 기회를 제공하고, 연구와 교육의 시너지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두 대학의 대학원생들은 공동 논문 작성과 연구 과제 수행 등 학술 교류에 대한 폭넓은 기회를 얻게 되었다. 각 대학에서 제공하는 시설들을 활용해 학술적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게 되었으며 전문 지식과 연구 결과를 공유해 공동 연구과제를 수주할 수 있게 된다. 특히 이번 협약으로 인해 양 대학 간 학점 교류가 가능해졌으며, 기준 학점을 이수한 대학원생들은 두 대학의 공동학위를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이는 학문적 융합을 통해 대학원생들이 한층 더 다양한 학문적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영상대학교 유재원 총장은 “이번 협약은 양 대학이 보유한 강점과 자원을 활용해 미래 전문 인재를 양성하고, 학문적 발전을 함께 이룰 수 있는 의미 있는 협력”이라며, “특히 마이스터대학원 전문기술석사과정과 공주교육대학교 대학원이 함께 전문성을 키워나갈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된 점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공주교육대학교 권성룡 총장은 “양 대학의 협력을 통해 교육과 연구의 질을 높이고, 학생들에게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이번 협약을 시작으로 공동 석사학위 과정의 공동 운영을 기반한 협력적 교육모델을 발전시키고, 전문인재 양성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이어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