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뉴스 이성현 기자] 한밭대학교는 컴퓨터공학과 이상금 교수 연구팀이 수행한 ‘산업 전력 데이터 이상 탐지 AI 기술’ 연구 논문이 에너지 분야의 저명한 SCIE급 국제 학술지 ‘Energies’에 게재됐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논문 주제는 산업 현장의 전력 사용 데이터에서 나타나는 이상 신호를 효과적으로 감지하기 위한 맞춤형 AI 알고리즘들을 비교·분석한 연구다.
연구 결과는 공장 설비의 예측 보전, 에너지 효율 관리 시스템의 정확도 향상 등 산업 현장의 안정성과 생산성을 높이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연구는 이상금 교수의 지도 아래 정민성, 장현석, 권우현, 서지윤, 박선아, 박범도, 박준성, 유동건 등 8명의 3·4학년 학부생이 주도적으로 참여해 이뤄낸 성과라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깊다.
또 이론 교육을 넘어 실제 산업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기반의 연구를 장려하는 국립한밭대학교의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 교육 모델’의 우수성을 입증한 사례다.
이상금 교수는 “학생들의 열정과 노력이 국제적인 학술 성과로 이어져 매우 자랑스럽고, 앞으로도 AI 기술을 통해 실제 산업 현장의 난제를 해결하며 학생들이 미래 산업의 주역으로 성장할 수 있는 연구 환경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