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 외자유치사절단, 프랑스에서 글로벌기업과 투자협약 체결
천안시 외자유치사절단, 프랑스에서 글로벌기업과 투자협약 체결
  • 유규상 기자
  • 승인 2025.07.29 0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미코아, 에어리퀴드 등 830억원 규모의 외자유치 성과

[충청뉴스 유규상 기자] 천안시는 김석필 천안시장 권한대행 부시장이 이끄는 외자유치사절단이 지난 24일(현지 시각) 유미코아, 에어리퀴드 등 2개 사와 830억 원 규모의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김석필 천안시장 권한대행 부시장과 매트 체레바티 유미코아 수석 부사장,
니콜라 푸아리앙 에어리퀴드코리아 대표가 협약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협약에 따라 이차전지용 양극활 물질을 생산하는 유미코아는 천안외국인투자지역에 생산시설을 전환·증설하고, 산업용 희귀가스 생산기업인 에어리퀴드는 천안5외국인투자지역에 생산시설을 확장할 계획이다.

사절단은 지난 23일 출국해 2박 4일 일정으로 프랑스를 방문해 투자협약 외에도 스테이션F 탐방, 코트라 파리무역관 등의 일정을 소화하고 26일 귀국했다.

사절단은 투자협약 체결 이후 세계 최대 규모의 스타트업 인큐베이터이자 인공지능(AI)·딥테크 분야 글로벌 허브로 부상한 스테이션F를 방문해 창업 단계부터 스케일업, 글로벌 진출까지의 전 과정을 살펴보았다.

25일에는 코트라 파리무역관을 방문해 외국인 투자유치 업무 협력 방안과 지역 우수기업의 수출·해외진출 지원안 등을 논의하고 기업하기 좋은 도시 천안의 잠재력을 알렸다.

김석필 권한대행은 “짧은 일정이었지만 외자유치 성과에서부터 세계 최대 스타트업 캠퍼스와 코트라 파리무역관 방문까지 알찬 결과를 낳았다”며 “글로벌 기업이 투자하고 생산하기 좋은 천안시가 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1. 지난 24일(현지 시각)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투자협약 체결식에서 김석필 천안시장 권한대행 부시장과 매트 체레바티 유미코아 수석 부사장, 니콜라 푸아리앙 에어리퀴드코리아 대표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