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대, RISE사업기반 ‘S-PIPES 인성 STAR’ 개최
백석대, RISE사업기반 ‘S-PIPES 인성 STAR’ 개최
  • 유규상 기자
  • 승인 2025.12.24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IPES 인성 STAR 교육과 백일장으로 성찰·공감의 장 마련
행사 진행 단체사진
행사 진행 단체사진

[충청뉴스 유규상 기자] 백석대학교(총장 송기신) 인성개발본부는 22일, RISE 사업의 일환으로 충남 지역 초·중·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인성 교육 프로그램 ‘백석 S-PIPES 인성 STAR’을 진행했다.

프로그램은,‘백석 S-PIPES 인성 STAR’교육을 통해 학생들은 충남의 역사와 가치를 이끈 지역 위인들의 정신을 배우고, 충남의 문화와 정서, 지역 산업을 바탕으로 한 미래 진로 탐색 활동을 수행하고, 지역 명소와 생활 환경을 주제로 한 체험·표현 활동을 통해 지역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동시에 정체성과 감성 역량을 함께 키워 나갔다. 학생들은 자신이 살아가는 지역을 ‘배움의 공간’으로 새롭게 인식하며 학습에 몰입했다. 학생들은 단순한 지식 전달을 넘어 자신이 살아가는 지역과 삶의 방향을 함께 고민하는 교육 경험을 쌓았다.

이번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천안서초, 당진순성초, 신안초, 두정초등학교, 예산중, 백석중학교 및 목천고, 이순신고, 병천고, 홍성여자고, 청양고등학교 등등 충남 지역 초·중·고 145개 학급, 총 3,099명의 학생이 참여했다. 대규모로 운영된 이번 교육은 지역 전체를 하나의 교육 공동체로 연결하며 인성 교육의 가능성을 현장에서 입증했다.

백석대는 이러한 교육 성과를 학생 참여 중심으로 확산하기 위해 ‘STAR 경진대회–백일장’을 운영했다. 이 경진대회 현장에서는 그동안 충남 지역 초·중·고 학생들이 교육 과정 속에서 제출한 다양한 작품 전시도 함께 이루어져 교육의 흐름과 성과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장이 마련됐다.

백석대 인성개발원 황기철 원장은 “STAR 경진대회–백일장은 교육의 결과를 평가하는 자리가 아니라, 학생 한 명 한 명의 성장을 존중하고 드러내는 특별한 인성 축제”라며 “앞으로도 충남 RISE 체계 속에서 대학이 지역 인성 교육의 허브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백석대 인성교육 이계능 부총장은 “2026년에는 초·중·고 학생 맞춤형 통합지원 인성교육으로 준비하고 있다”며 “학생 개개인에 따른 맞춤형 인성교육을 제공함으로써 선제적 교육 시스템을 구축해 충남 인성교육의 도약을 이루겠다”고 말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