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금산인삼약초산업진흥원, 인삼산업 재도약 5대 핵심 전략 수립
(재)금산인삼약초산업진흥원, 인삼산업 재도약 5대 핵심 전략 수립
  • 조홍기 기자
  • 승인 2026.01.22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성·실용화·판로확대 주력해 글로벌 시장 선점

[충청뉴스 금산 = 조홍기 기자] (재)금산인삼약초산업진흥원은 인삼산업의 구조적 위기를 극복하고 금산인삼의 글로벌 도약을 이끌어내기 위해 2026년 5대 핵심 전략을 수립했다.

이를 통해 농가 고령화와 소비 위축 등 산업 전반의 위기를 타개하고 근본적인 체질 개선에 나선다.

추진하는 5대 핵심 전략 분야는 △안전관리 △연구개발(R&D) △판매확대 △시장협력 △기업지원 등이다.

안전관리 분야에서 진흥원은 올해를 안전인삼 유통 원년으로 삼는다. 농약 허용물질목록 관리제도(PLS) 검사 참여 농가 지원과 철저한 유통 단속을 병행해 소비자 신뢰를 회복하고 안전성을 획기적으로 높일 계획이다.

연구개발(R&D)은 시장 수요 중심의 실용화에 방점을 둔다. 진흥원 보유 기술의 기업 이전을 돕고 실제 시장성 있는 제품 연구에 집중해 산업적 가치를 창출한다.

판매확대를 위해서는 진흥원이 판로 개척의 핵심 역할을 수행한다. 케이-인삼(K-INSAM) 브랜드 민관 협력 마케팅 강화, 해외 현지 판촉 및 온라인 플랫폼 구축으로 시장 지배력을 확대할 예정이다.

아울러 시장협력은 거래·정산 전산화 및 공공형 유통센터 설계로 유통 구조를 선진화하며 기업지원은 진입 장벽 완화와 사후 관리 강화로 영세 기업의 성장 기회와 책임성을 동시에 높이는 방향으로 추진된다.

박지흥 (재)금산인삼약초산업진흥원장은 “급변하는 시장 환경 속에서 선제 대응이 필수적”이라며 “5대 전략의 차질 없는 이행으로 실질적인 농가 소득 증대와 지역 경제 활성화를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