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 라오스 국제개발 현장학습 운영
충남대, 라오스 국제개발 현장학습 운영
  • 이성현 기자
  • 승인 2026.01.26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대 2025 라오스 국제개발 현장학습
충남대 2025 라오스 국제개발 현장학습

[충청뉴스 이성현 기자] 충남대학교가 국제개발협력 분야의 실무 역량을 갖춘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해 추진한 ‘라오스 국제개발 현장학습’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26일 밝혔다.

참가 학생들은 KOICA ODA 사업장을 중심으로 총 5개 개발협력 프로젝트 현장을 방문해 사업 기획부터 집행, 관리, 평가에 이르는 전 과정을 현장에서 관찰하며 ODA 사업 전반에 대한 이론과 실무를 연계한 학습을 수행했다.

이를 통해 국제개발협력 사업의 구조와 운영 방식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고, 현장 기반 분석력과 문제 해결 역량을 강화했다.

또 KOICA와 라오스 국립대학교 등 현지 협력기관을 방문해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진행하며 기관별 역할과 국제개발협력 사업 수행 방식, 현장에서 요구되는 전문 역량을 함양함으로써 국제개발 분야의 직무 환경을 이해하고, 관련 분야 진로 설계와 경력 개발에 대한 실질적인 동기를 얻었다.

이와 함께 현지 복지시설 방문과 지역사회 연계 활동에도 참여해 라오스 지역사회의 특성과 개발 수요를 이해하고 국제개발협력 사업이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과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을 현장에서 체감했다.

채정우 ESG센터장은 “이번 라오스 국제개발 현장학습은 학생들이 ODA 사업의 전 과정을 현장에서 직접 보고 이해하며 국제개발협력의 구조와 실제를 체득할 수 있었던 의미 있는 교육 프로그램”이라며 “앞으로도 ESG 가치와 연계한 현장 중심 국제개발 교육을 확대해 글로벌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 실무형 인재 양성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