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종헌 천안시장 입후보예정자, 제2호 공약, 천안 동부권 '순환주택 특구' 제안
황종헌 천안시장 입후보예정자, 제2호 공약, 천안 동부권 '순환주택 특구' 제안
  • 유규상 기자
  • 승인 2026.02.10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안 동부권 대전환' 그랜드 마스터플랜 발표

[충청뉴스 유규상 기자] 황종헌 천안시장 출마예정자가 10일, 천안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제2호 공약인 '천안 동부권 그랜드 마스터플랜'을 발표했다.

황종헌 천안시장 출마예정자가 10일 기자간담회에서 2호공약을 발표했다.

황종헌(전,충남도 정무수석보좌관.2급상당) 출마예정자는 이날 기자 간담회에서 천안 동부권을 단순한 지역 개발을 넘어 대한민국 주거 정책의 새로운 이정표가 될 '순환주택 특구'로 만들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하며, 지방 소멸 위기 극복을 위한 국가적 해법으로 '순환주택' 도입과 관련하여 이재명 대통령과 김윤덕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공식 제안했다.

그는 이재명 대통령에게는 "수도권에 주택을 보유한 은퇴자가 지방의 '순환주택'을 선택할 경우, 실질적인 1주택자 기준을 적용해 양도세, 보유세 등 세제 혜택과 금융 규제 완화"를 요청했다.

이 프로젝트는 수도권의 '골든 시니어' 세대가 지방으로 이주할 수 있는 유인책으로 수도권 과밀화와 지방 소멸을 동시에 해결하자는 취지에서 기획하였다고 밝혔다.

이어 김윤덕 국토부장관에게는 "이미 SOC가 완비된 천안 동부권을 '순환주택 특구'로 지정해 국책 시범사업으로 추진해 줄 것"을 건의했다. 그는 "수도권 은퇴 세대에게는 제2의 고향을, 지방 산단 종사자에게는 품격 있는 직주근접의 삶을 보장하는 것이 진정한 국가 균형 발전"이라고 역설했다.

이날 발표된 제2호 공약의 핵심은 천안 동부권을 '수익형 관광·복지 거점'으로 탈바꿈시키는 것으로 우선 독립기념관 서곡지구에는 'K-전통문화 체류형 관광단지'를 만들겠다고 주장했다.

황 입후보예정자는 "독립기념관을 단순히 보고 가는 곳이 아닌, 전 세계인이 머물며 즐기는 K-컬처의 성지로 만들겠다"며 체험형 한옥마을 조성과 K-컬처 박람회의 국제 행사 격상을 약속했다.

동곡지구에는 '지역 상생형 순환주택사업 골든 시니어타운'과 연계한 50만 평 규모의 뉴타운이 들어선다. 이곳에는 의료·요양 인프라와 창업 공간, 교육 시설을 입체적으로 배치해 노년층과 청년, 아이들이 어우러지는 3세대 통합형 힐링 도시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와함께 동부권의 고질적인 교통난 해소와 산단 정주 여건 개선 방안도 포함됐다. 황 천안시장 출마예정자는 "제5산단 등 5개 산단이 완공되면 1만 1,400여 명의 고용이 창출된다"며 "이들을 위한 직주근접형 뉴타운을 조성해 출퇴근 교통량을 분산하고, 쾌적한 주거 환경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대전·충남 통합 과정에서 신설되는 주요 공기업 본사를 천안 동부권에 유치해 행정·경제적 주도권을 확보하겠다는 구상도 덧붙였다.

황종헌 천안시장 출마예정자는 "천안 동부권 8개 읍·면의 인구소멸위기지수는 고위험 수준"이라며 "이번 프로젝트는 동부권의 균형 발전을 완성하고 천안의 경제 지도를 새롭게 그리는 대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황 천안시장 출마예정자가 2호 공약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한편, 황 천안시장 출마예정자는 언론인들과 질의응답을 통해 천안의 도시 확장을 가로막는 요소로 부대동 석유공사 저유소와 성거읍 개방교도소를 지목했다. 그러면서 "도시 연담화를 조성하기 위해 이 두 시설을 반드시 이전시켜 신부·부대·직산을 연결하는 도시 축을 완성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본인은 경영자형 행정가로서 이번 공약이 단순한 비전이 아닌 실행 가능한 계획임을 약속드린다"면서, 다음 3호 공약으로 '미래 모빌리티 국가산단과 연계한 복합 사이언스 시티(잡-라이프 밸리)'' 및 국제학교 유치 구상발표를 예고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