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SOC건설추진위가 경부고속철 대전 도심 통과구간 주변 정비사업비를 당초 사업비(4180억원) 보다 1126억원 증액된 5144억원으로 결정했다.
대전시는 SOC건설추진위가 최근 경부고속철 2단계 기본계획 변경(안) 심의에서 세부 사업비를 사업비 범위 내에서 조정할 수 있도록 수정안을 의결했다고 22일 밝혔다.
대전시는 수정안에 따라 경부고속철 2단계 기본계획에서 당초 1조2133억원에서 1조3259억원(본선사업 예산 8115억원 포함)으로 최종 확정됨으로써 당초 사업 물량에서 제외된 철도변 주변 완충녹지 설치도 가능하게 됐다.
이로써 대전시는 오늘 확정된 기본계획에 의해 당초 정부가 약속한 입체교차시설 및 방음벽 설치, 측면도로 개설 등 지상화 건설 조건을 한국철도시설공단측과 협의해 실시설계에 포함시킨다는 방침이다.
대전시는 원활한 철도변 정비사업을 위해 한국철도시설공단 및 동구와 대덕구 등 해당 구와 함께 '철도변 정비사업 전담팀'을 구성해 운영할 계획이다.
박성효 대전광역시장은 "2010년 본 사업이 완료되면 병목구간인 기존 지하차도 등 입체 횡단시설 17개소를 확충해 교통흐름을 크게 개선할 수 있고, 측면도로와 녹지, 방음시설 설치로 철도변 주거환경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이라며 "그동안 지역 현안과제에 한목소리를 내준 시민과 국회의원, 지역의원 및 언론에 감사한다"고 밝혔다.
대전시는 그동안 대전 도심 철도변 정비사업 반영을 위해 지난달 28일 각 SOC위원에게 "지상화 조건 이행촉구" 건의문을 발송했으며, 지난 3일에는 박 시장이 기획예산처 장관을 방문해 정비사업 추진 당위성과 지역의 정서를 전달하고 사업비 증액을 약속 받은 바 있다.
한편, 경부고속철 건설 2단계 사업은 2007년도 상반기까지 실시 설계와 교통영향평가 등의 제반절차를 모두 마친 후, 하반기에 편입용지 보상과 공사를 추진 오는 2010년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