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민원>신풍면~유구읍~유구IC 구간 확 ·포장 해달라
<현장민원>신풍면~유구읍~유구IC 구간 확 ·포장 해달라
  • 최형순 기자
  • 승인 2016.06.28 0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루평균 3000대 이상 대형 차량운행 … 교통사고 위험 증대, 사업 추진 촉구

충남 공주시 신풍면~유구읍~유구IC 구간을 잇는 국도 39호선 4차선 확포장해 줄 것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 39번국도 / 충청뉴스 최형순 기자
27일 공주시와 지역민 등에 따르면 국도 39호선 공주 신풍~유구~아산 구간(28.2㎞)의 경우 편도 1차선으로, 도로 폭이 협소하고 유구농공단지 등에 입주한 기업의 물동량이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어 교통사고유발위험 등 차량 통행에 불편을 겪고 있다.

특히 유구농공단지 주변에는 초등학교와 아파트 단지 등이 있어 10년 동안 지연된 현안사항을 지역민 안전을 위해서라도 도로 확장이 시급한 실정이다.

지난 4.13 총선시 정진석 예비후보는 지역 숙원사업인 국도 39호선의 신풍~유구~아산 구간(28.2㎞) 4차선 확·포장 사업에 대해서 "당선이 된다면 유구 성장의 기폭제를 마련하기 위해서라도 반드시 국도 39호선의 확장 예산을 마련해 내겠다"고 약속한바 있다.

지역주민들은 확포장사업을 약속한 정진석 국예비후보가 국회의원으로 당선되었기 때문에 국도 39호선 공주 신풍~유구~아산 구간(28.2㎞) 4차선 확포장 공사가 탄력을 받을 것으로 큰 기대를 하고 있다.

지역주민 A모(유구읍·55) 씨는 “유구농공단지에 굵직한 기업 등이 입주해 자연·사회적 인구 증가와 함께 차량 증가로 교통사고 위험이 증대되고 있다”며 “공단 경쟁력 강화뿐만 아니라 지역 경제 활성화, 안전 등을 고려해 정부와 정치권 등이 도로 확장에 앞장서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공주시 관계자는 39호선 일반국도는 국토관리청소관으로 시에서는 현재상황만 파악해 건의할 뿐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답답함을 토로했다.

대전지방국토관리청은 2006년 이 구간의 도로가 협소하다고 판단해 제1차 국도개발 5개년 계획에 반영해 2007년~2009년 타당성 조사 및 기본설계(2+1차로)까지 마쳤지만, 2011년 기획재정부 문턱을 넘지 못했다.

기획재정부는 2011년 SOC 사업 축소로 신규착수를 억제하는 분위기속에서 통행량이 줄고 있다는 이유로 사업을 전면 백지화했다.

그러나 실제 이 도로를 이용하는 차량 대부분은 웅진식품과 코웨이 등이 위치한 유구농공단지를 넘나드는 대형트럭 등으로 주변에는 유구자카드연구소 외 직물단지 종사자 등이 이 도로를 이용하면서 하루 평균 3000대 이상 크고 작은 차량이 운행하고 있는 실정이다.

한편 유구농공단지에 위치한 웅진식품, 코웨이 등의 경우 연매출 2조원에 육박하면서 일자리 창출 등 지역 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