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종현 교장 취임 후 2015년 갈산고등학교가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로 선정
충남 홍성에 ‘전국 문·무 호국 나라사랑 특성화 학교’를 만들기에 앞장서고 있는 학교가 있다. 
갈산중·고는 갈산 주민들의 숭고한 애향심과 백야 김좌진 장군의 애국정신이 깃든 곳이다.
아울러 기미독립선언서를 주도한 만해 한용운 선생과 무오 독립선언서를 주도한 백야 김좌진 장군이 태어나신 생가지가 있는 곳으로 문·무 나라사랑 호국교육을 하기에 전국적으로 최적의 환경을 갖추고 있다.
1952년 갈산 지역 주민들이 애향심으로 쌀 1,600가마를 모아 안동김씨 99칸짜리 건물과 학교 부지를 매입하여 갈산중학교가 개교 하였으며, 1976년 통합학교인 갈산고등학교가 개교하였다.
갈산중·고등학교는 백야 김좌진 장군이 1907년 호명학교를 설립한 곳이다.

아울러 ‘세계로 (갈) 희망의 (산) 갈산인재 육성’을 슬로건으로 학생들의 미래는 세계인과 함께 사는 세대로서 뚜렷한 국가관과 나라의 소중함과 소속감을 갖고 진정한 대한민국 국민으로 발돋움 할 수 있도록 나라사랑 호국교육을 역점적으로 추진했다.
또한 학교에 만해정원, 백야정원, 무궁화 정원 등 갈산 호국정원을 조성하여 학교생활 속에서 보고 느끼는 문・무 호국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했다.
만해정원에는 기미 독립선언서, 만해 문학, 야외 학습장, 학교 건립 공적비, 백야정원에는 무오 독립선언서, 백야 생애관, 청산리 전투 등을 조성했다.
무궁화 정원에는 50종의 무궁화 식재, 무궁화 관련 역사적 기록물, 교훈탑, 한용운 시비, 국가상징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학교 담 주변에 반만년 역사속의 호국 위인으로 문・무 호국 환경을 조성하여 걸으면서 보고 느끼는 스토리형 호국길을 조성하여 보고 느끼는 호국 창의・인성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밖에 인성을 기르기 위해 꽃다발 대신 쌀기부 효 졸업식을 개최하여 기부금과 쌀을 독거노인들을 비롯한 어려운 이웃을 돕고 있다.
아울러 헌혈운동으로 난치병학생 환우 돕기와 장기 및 인체조직, 조혈모 세포 기증 등 생명사랑 나눔 운동을 실천하고, 학생회 주관 월 1회 ‘학생 마중의 날 ’을 운영하여 등교시 선생님 존경합니다. 학생여러분 사랑합니다. 선생과 학생이 서로 인사를 나누며 인성이 스스로 싹트는 교육에 앞장서고 있다.
전종현 교장은 “교사와 학생, 학부모 등 교육공동체의 힘을 결집해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 왔기 때문에 교육과정 운영 우수학교 선정 등의 성과가 있었다며 알차고 내실 있는 교육과정 운영으로 갈산 행복 교육을 실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앞으로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스마트 인재육성’ 교육비전으로 꿈을 키워 끼를 디자인 하는 갈산 CLS 행복교육 3.0을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