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가로림만의 갯벌과『해양보호구역 지정』의 가치
<기고>가로림만의 갯벌과『해양보호구역 지정』의 가치
  • 서산시청 해양수산과장 신권범
  • 승인 2016.11.17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산시청 해양수산과장 신권범
신권범 과장

갯벌은 조석차이로 드러나는 갯가의 퇴적물 벌판을 말한다. 갯벌, 개펄, 갯뻘, 뻘, 펄(泥), 간석지 등 다양한 용어로도 쓰인다.

“조수가 드나드는 바닷가나 강가의 모래 또는 개펄로 된 넓고 평평하게 이루어진 곳”도 갯벌이라 한다. 갯벌이 만들어지기까지는 4,500년에서 2만년 정도 걸린다.

우리나라 갯벌면적은 전 국토의 3%를 차지 할 정도로 크다. 또한 세계 5곳 안에드는 갯벌면적을 가지고 있다. 그 중 가로림만은 우리나라에서 내만에 위치한 갯벌 중 가장 넓은 곳이다.

충남 서산시와 태안군 사이에 있는 반 폐쇠성 내만으로 이루어져 있다. 서해안 갯벌은 1970년대 이후 지속적으로 간척 및 매립사업이 진행돼 지난 수십 년간 우리나라 갯벌의 40%가 사라졌다. 그 대표적인 지역이 서산A·B지구이다. 가로림만 갯벌이 내만으로서 유일하게 자연 상태로 남아있는 곳이다.

세계5대 갯벌 중 한 축을 이루고 있는 가로림만 해역(91,237㎢)이 2016년 6월, 우리나라 25번째로 해양보호구역으로 지정되었다.

이제 체계적으로 보전·관리 할 수 있는 근거가 마련된 것이다.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가로림만은 해양생물의 종류가 다양하여 보전 및 학술적 연구가치가 높고 또한 물범 등 보호대상 해양물의 서식 산란지이기도 하며 간만의 차가 큰 무한한 자원의 갯벌이라는 것을 증명 받은 것이다.

가로림만은 고파도를 비롯한 유인4도서, 무인23도서가 해안절경을 이루고 있다.

해안선길이는 161.84km, 해역면적 112.57㎢(안면도 113.46㎢)로 대부분 갯벌로서 바지락, 굴, 꼬막을 비롯하여 총 149종의 생물이 터를 잡고 있다.

어류로는 전어, 조피볼락, 망둥어, 실치, 쥐노래미, 숭어, 농어, 넙치, 돌가자미, 문치가자미를 비롯한 48종이 서식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낙지, 주꾸미, 대하, 해삼 등 헤아릴 수 없을 정도의 많은 수산자원의 종이 서식하고 있다.

또한 법적 보호종으로 붉은말발똥게, 거머리말, 흰발농게가 서식하고 있고 최근에 오지리 인근 모래톱에서 점박이 물범 6마리가 서식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자연자산 가치로는 1,007억원, 갯벌가치 5,176억원(2014년 기준)으로 매년 어업소득이 300억원을 상회하는 보고(寶庫)중의 보고로 평가받고 있다.

지난 2001년 전남 무안갯벌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지정된 해양보호구역의 총면적이 576㎢(서울면적의 95%)에 달한다.

2005년 가로림만이 전국 연안습지 가운데서 보존상태가 양호하다고 판단했지만 보호구역지정이 늦어졌다고 알려지고 있다.

1980년 조력발전소 후보지로 결정된 이래 지금까지 무려 36여년 동안 환경보존과 개발간의 대표적 갈등 사례로 남은 지역이기도 하다.

지역주민들이 찬반으로 갈려 민심이 갈기갈기 찢겨진 상태였다.설상가상으로 2007년 허베이스피리트호 유류유출 피해까지 발생하여 오염으로 인한 어장의 황폐화를 바라보아야만 했다.

그러나 우리국민 모두가 저력을 발휘하여 완벽한 원상회복으로 탈바꿈 시켰다.그와 함께 그동안 논란의 중심에 있던 조력발전소가 사실상 백지화로 기울고 있다,

이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해양관리가 가능케 됨에 따라 지역주민 또한 갈등을 봉합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서산시에서는 어민소득증대와 어족자원보호,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많은 시책들을 전개하여 왔다.

살기좋은 섬을 가꾸기 위하여 고파도, 웅도, 분점도, 우도 등에 전기와 상수도를 비롯한 호안정비 등 아름다운 섬 만들기에 주력하고 있다.

어업인 주 소득원인 바지락 종패·모래 살포·어장정리, 굴양식시설지원, 어장관리선 건조지원, 어촌체험마을조성, 가두리양식시설지원, 바다 목장화사업, 각종 치어방류사업, 어장 진입로개설, 해양쓰레기 수거, 선착장개보수사업 등 많은 지원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또한 뻘낙지축제, 바지락축제 등을 매년 개최하여 도시민에게도 참여의 기회와 관광등 갯벌의 중요성을 알리고 있다.

어족자원보호와 소득기반조성·증대라는 기치아래 어업인과의 상호협력으로 가로림만 지킴이로서 지역어민과 함께 최선을 다하고 있다.

또한 지리, 환경, 자연적 가치가 큰 이곳의 큰 그림을 그리기 위하여 가로림만 발전방안 용역이 시민 참여하에 진행되고 있다.

앞으로 지속가능하고 체계적인 발전과 관리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지역주민, 전문가, 지자체가 참여한 자율형 해양보호구역 관리위원회가 발족될 것이다.

세부적인 관리계획과 해양생태 관광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로 아름다운 우리 가로림만을 보존하는데 모든이의 관심을 기대해 본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