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안영 아산시의회 의장, "시민이 행복한 도시만들겠다"
오안영 아산시의회 의장, "시민이 행복한 도시만들겠다"
  • 최형순 기자
  • 승인 2017.01.15 2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각계각층의 많은 시민의 소리 경청, 생활 밀착형 의정활동 펼칠터

오안영 의장은 새해 첫 일성으로 “각계각층의 많은 시민의 소리를 경청하고 아산시의회 의장으로서 '시민이 행복한 아산’을 만들기 위해 생활 밀착형 의정활동을 펼치겠다.”고 말문을 열었다.

오안영 아산시의회 의장 / 충청뉴스 최형순 기자

특히, “아산시의회가 아산시민의 대의기관으로 소임을 다하고자 의원간의 화합을 도모하고 집행부와는 견제와 균형보다는 화합과 소통을 하는 의회가 되겠다”고 밝혔다.

또한 “아산시에 거주하고 있는 글로벌가족들의 사회적 불평등 해소와 행복추구를 위한 각종제도 및 지원형태에 대한 연구로 안정적인 생활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글로벌가족 행복로드맵 특별위원회를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본지 기자는 “의원과 직원이 힘을 모아 시민을 위한 의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오안영 의장을 만나 지난 해 성과와 주요 현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봤다.

Q. 지난해 의정활동을 펼쳐오면서 주요성과를 꼽는다면?

제97회 전국체육대회와 장애인체육대회를 시민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봉사활동에 힘입어 성공적으로 개최함으로써 아산시민들의 단합된 힘과 긍지를 높이는 한해였다.

아울러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실시한 2016년도 지방의회 청렴도 측정 결과 종합평가에서는 2등급으로 선정되는 우수한 결과를 보였다.

특히, 민선7기 후반기 의회를 출범 하면서 시민복지 증진을 위한 생활밀착형 의정활동을 펼치고 의원간의 화합을 통해 집행부와는 견제와 균형으로 화합과 소통하는 의정활동을 펼치고자 노력했다.

또한 생산적인 회기운영과 시민의 폭 넓은 의견을 수렴하고, 의회 운영능력 제고와 의원 상호간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여 활짝웃는 의회, 열린의회, 혁시하는 의회를 만들었다.

하반기에는 총36일간 3차례의 회기를 운영하면서 시민들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는 18건의 의원발의 조례를 처리, 3건의 건의문 채택을 하는 등 적극적인 의정활동을 펼쳤다.

그 결과 지난해 11월 25일 충남지역신문협회에서 수여하는 2016풀뿌리 자치대상 자랑스런 충청인상을 수상했다.

2016풀뿌리 자치대상 자랑스런 충청인상

Q. 현재 시의 가장 중점적인 현안사항은 무엇인가?

현재 국가적으로 매우 어려운 상황으로 정치적 불확실성과 경제성장률이 3년 연속 2%대에 머물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경제는 더욱 침체 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에도 행복도시의 튼튼한 기반을 다지고자 의회는 집행부와 함께 산업단지 조성 등 경제 성장을 위해 총력을 다하겠다.

아산시는 20대의 인구분포도가 전국평균보다 낮다. 청년들의 지역정착을 위하여 청년 정책을 위해 맞춤형 프로그램을 발굴하고, 운영해 나가겠다.

집행부에서의 정책 현안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조로 아산 경제의 활성화를 위하여 의회 차원에서도 노력을 해 나가겠다.

또한 청년 정착을 위해서는 많은 기업의 입주와 투자가 활발히 이루어질수있도록 현재 진행하고 있는 산업단지 등의 조성에 힘쓰겠다.

원도심의 정주 환경 개선을 위해서도 구 싸전지구 도시개발사업을 정상적으로 추진하고 탕정일반, 음봉복합, 아산디지털일반, 인주 산업단지 등의 조성을 차질 없이 추진 되도록 의회가 앞장서겠다.

Q. 아산시의회 2017년도 의회 운영 방향과 계획은?

시민들이 현재 처해있는 어려운 난국을 슬기롭게 극복하기 위하여 시민과 함께 하는 의정활동을 펼쳐 일하는 의회를 만들겠다.

아울러 시민들이 찾기쉬운 의회를 만들고자 작은소리에도 귀를 귀울이고 현장중심에 있는 의회가 있도록 노력하겠다.

‘효도 아산’과 ‘여성친화도시’을 만들기 위한 각종 시책과 노력들은 더욱 체계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고, ‘아동친화도시’로 인증 받아 우리의 아동·청소년이 살기 좋은 도시가 될 수 있도록 앞장서겠다.

‘아동친화도시’로 인증 받아 우리의 아동·청소년이 살기 좋은 도시가 될 수 있도록 앞장서겠다.

Q. 집행부와 의회의 소통방법은?

취임 이후 소통을 강조해왔다.집행부와의 소통을 위해서 의원간담회를 통한 정책결정 및 시정업무를 우선 청취하였다.

주요 현안사항에 대하여는 집행부 의견을 충분히 듣고 이해하며, 위원회별 의원들간의 충분한 토론과 협의를 거쳐 결정하는 방법으로 소통을 해왔다.

앞으로 의회가 집행부와 화해와 소통을 통해서 “아산시에 거주하는 글로벌가족과의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 스스로 살아갈 수 있는 정착지원을 위해 적극 노력 할 것”이다.

Q. 시민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작년에 이어 어려운 경제난과 청년실업문제가 시민 여러분의 힘은 아산시 발전의 원동력이다. 시민들과 함께 하는 우리 아산시의회에 적극적인 성원을 부탁드린다.

지금의 의원들은 아산시민들이 있었기에 가능한 것이다. 시민들이 의회의 원천임을 잊지 않아야 한다.

집행부와의 견제보다는 균형, 비판보다는 칭찬, 시민의 뜻과 틀린 경우는 반드시 바로잡아 아산시 발전을 이끄는 의회가 되도록 노력하겠다.

 프로필

【 인적사항 】

❏ 성 명 : 오안영(吳雁泳)

❏ 생년월일 : ‘64. 3. 15(52세)

❏ 주 소 : 선장면 삼봉산길 136번길 24-8

❏ 소속정당 : 더불어민주당(2선)

【 학 력 】

❏ 아산고등학교 졸업

【 주요경력 】

전) 7대 전반기 아산시의회 부의장

전) 사)한국농업경영인 아산시 연합회 정책 부회장

전) 선장면 이장협의회 회장

❏ 취 미 : 여행

❏ 가족사항 : 배우자, 1남 1녀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