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군의회 김덕배 의장, "일하는 의회, 열린 의회 구현할 것"
홍성군의회 김덕배 의장, "일하는 의회, 열린 의회 구현할 것"
  • 최형순 기자
  • 승인 2017.01.19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 승격, 군 청사 이전 등 각종 지역현안 적극 해결하겠다 의지 밝혀

홍성군의회 김덕배 의장이 남은 후반기 임기동안 "당면한 지역현안을 적극적으로 해결하는 「일하는 의회」를 만들겠다"고 선언했다.

김 의장은 "현재 홍성군은 시 승격, 군 청사 이전, 원도심공동화, 내포신도시 악취 문제 등 다양한 지역현안이 산적해 있는 상황"이라며 "각종 지역현안을 해결하는 과정에 적극 참여하여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거나 모자람 없이 정중동(靜中動)의 자세로 민의를 대변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홍성군의회 김덕배 의장

김 의장은 이외에도 군민과 소통하는 열린 의회 구현을 목표로 생활민원 현장을 수시로 방문하고현장에서 답을 찾는 ‘찾아가는 스마트 홍성군의회’를 적극 추진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성숙한 의회 구현'에 앞장서고 있는 김덕배 의장을 만나 지난 해 성과와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봤다.

Q. 후반기 의장으로 반년이 지났다. 소감은?

A. 군민 여러분의 믿음과 동료 의원님들의 성원으로 홍성군의회 의장이 된지도 벌써 6개월이 지났습니다.

지난 반년 동안 의장으로서 불필요한 특권을 모두 내려놓았으며 홍성의 발전과 군민의 행복을 위해 동료 의원님들과 함께 의견을 모으고 정책을 논의하는 소중한 시간을 보냈습니다.

또한 군민의 대변자이자 군의회의 대표자로서 지역의 당면현안에 대해 종합적인 판단과 깊이 있는 심사를 통해 합리적인 정책대안을 도출하고 집행부에 군민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등 의장으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며 최선을 다해 의정활동을 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저를 비롯한 홍성군의회 의원들은 더욱 낮은 자세와 겸손한 마음가짐으로 군민 여러분의 말씀을 경청하고 고견을 가슴 깊이 새기겠으며, 현장에 답이 있다는 신념으로 항상 군민과 함께 하는 신뢰받는 의회가 되고자 열과 성을 다하겠습니다.

Q. 지난 해 의정활동 성과는?

지난 해 홍성군의회는 대내외적인 어려움 속에서도 지역 발전과 군민의 행복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였으며, 군민의 다양한 요구를 대변하면서 활발한 의정활동을 통해 지역의 현안문제를 해결하는데 앞장서 온 의미 있는 한 해였습니다.

우선, 군의회는 79일의 회기 동안 115건의 안건을 심의·의결하고, 지역경제 활성화 및 군민의 삶의 질 향상과 직결되는 85건의 조례를 제·개정하였습니다.

또한 행정사무감사에서 43건에 대해 시정·처리를 요구하고 57건을 건의했으며, 현안사업 해결을 위해 43개소의 사업장을 방문하여 군민의 목소리를 경청하는 등 의회 본연의 역할에 충실하였습니다.

특히 5천 2백억 원에 달하는 새해 예산도 사업의 타당성과 시급성을 감안하여 군민복지 향상, 지역경제 활성화, 미래 성장동력 발굴 등 꼭 필요한 사업에만 사용될 수 있도록 깊이 있는 심의를 통해 혈세가 낭비되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아울러 정책협의회와 특별위원회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를 위한 지혜를 모으는 한편, 우리 군 우호교류 도시인 중국 해림시와 자매결연 체결을 논의하였습니다.

또한 홍주미트 주식 부당 매각과 내포신도시 악취 문제에 대해 단호하게 대처하여 지역의 현안문제를 주도적으로 해결하고자 노력하는 한편

홍성군의회 김덕배 의장

군민과 소통하고 신뢰받는 의회를 구현하고자 ‘찾아가는 스마트 홍성군의회’를 운영하고 홈페이지를 전면 재구축해 정례회나 임시회 등 의정활동 모습을 인터넷으로 실시간 생중계 하였으며 의정 소식지를 발간해 다양한 의회정보를 주민들께 제공하였습니다.

이 모든 성과는 그동안 군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성원, 그리고 맡은 바 소임을 다해주신 동료의원들과 함께 이루어낸 소중한 결실이라고 생각합니다.

Q. 현재 군의 가장 중점적인 현안사항을 꼽는다면?

A. 현재 홍성군에는 시 승격과 내포신도시 축산악취, 원도심공동화, 군청사 이전 등 지역의 미래 발전방향을 결정하는 중요한 현안들이 산적해 있는 실정입니다.

그 중에서도 내포신도시 축산악취 문제는 가장 시급하게 해결해야 할 문제입니다.

내포신도시 축산악취 문제의 발단은 당초 2006년 2월 13일 충남도지사가 공고한 충남도청이전 예정지역에 대규모 축사단지가 포함되었으나 신도시 조성단계에서 내포신도시 지구단위계획이 변경되어 예정지역이 축소되면서 기존 대규모 축사가 그대로 유지돼 축산악취가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포신도시 개발계획 수립권자이며 원인제공자인 충남도가 적극 나서서 책임의식을 가지고 축산악취 문제를 도정의 최우선 과제로 추진해야 합니다.

또한 홍성군의회에서도 내포신도시 악취저감 및 해소대책 특별위원회를 구성하여 홍성군 및 충남도와 사조농산을 비롯해 신도시 주민과 지속적인 대화의 자리를 마련해 악취문제의 근본적인 해결방안을 찾아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결국 내포신도시 악취문제의 해결을 통해 신도시의 정주 여건이 개선되고 도시첨단산업단지가 성공적으로 조성된다면 홍성의 백년을 책임질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판단합니다.

Q. 2017년도 의회 운영 방향과 계획은?

A. 당면한 지역현안을 적극적으로 해결하는 「일하는 의회」를 만들고자 합니다.

현재 홍성군은 시 승격, 군 청사 이전, 원도심공동화, 내포신도시 악취 문제 등 다양한 지역현안이 산적해 있는 상황입니다. 우리 의회는 각종 지역현안을 해결하는 과정에 적극 참여하여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거나 모자람 없이 정중동(靜中動)의 자세로 민의를 대변하겠습니다.

또한 군민과 소통하는 「열린 의회」를 구현하겠습니다.

올 해는 생활민원 현장을 수시로 방문하여 군민에게 직접 듣고 현장에서 답을 찾는 ‘찾아가는 스마트 홍성군의회’를 적극 추진하여 군민과 함께 호흡하고 소통하는 의회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더불어 의회 역량을 강화해 정책과 대안을 제시하는 「유능한 의회」를 만들겠습니다. 홍성군 한 해 예산이 5천억 원을 넘어섰으며, 지방행정은 점차 다양화, 전문화 되어 의정활동에 대한 역량 강화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예산심의와 행정사무감사 기법에 대한 전문가의 교육을 받고, 정책토론회 및 정책 네트워크를 활성화해 지역 현안에 대한 의원들의 정책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타 자치단체나 외국의 우수사례를 배울 수 있는 의정연수를 기획단계에서부터 철저히 준비하여 우리가 생각하지 못했던 정책이나 대안을 벤치마킹해 지역의 실정에 맞게 접목시켜 나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화합과 존중을 통한 「성숙한 의회」를 구현하겠습니다.

홍성군의회는 군민들께서 주신 권한과 지위를 남용하지 않겠으며 갈등과 반목이 있는 민원생활 현장에서 원칙 있는 중재자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화합과 존중이 통하는 성숙한 지방자치를 구현하는데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의원 개개인에 대한 윤리와 책임을 강화하고 불필요한 특권을 내려놓겠으며, 의회 본연의 업무인 집행부에 대한 감시와 견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겠습니다.

Q. 집행부와는 어떤 식으로 소통을 하고 있는지?

A. 의회와 집행부는 서로 역할은 다르지만 홍성의 발전과 군민의 행복이라는 목표는 같다고 생각합니다.

의회 본연의 임무가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의 역할이지만 무조건적인 비판과 견제는 오히려 홍성군의 발전을 저해하는 요소로 작용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의회와 집행부의 상생과 협력이 그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저희 홍성군의회는 매주 화요일 정책협의회를 개최해 정기적으로 집행부와 소통의 자리를 마련하여 지역의 주요 현안이나 민원 사항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있으며, 수시로 집행부와 주요 정책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대안과 해법을 협의하고 있습니다.

다만, 지난 해 홍주미트 주식 매각과 같이 의회와 어떠한 상의도 없이 일방적인 행정을 추진하는 등 의회를 경시하는 태도를 보인다면 단호하게 이의를 제기하고 행정의 적법성과 타당성을 철저히 따져 그 책임을 반드시 물을 것입니다.

Q. 끝으로 군민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은?

천년 홍주의 역사와 문화가 살아 숨 쉬는 홍성은 지금 큰 변화의 시기를 맞고 있습니다. 앞으로 충남의 새로운 수부도시로 힘찬 도약을 위해 그 어느 때보다 군민 여러분과 지역사회가 힘을 모아야 할 때입니다.

홍성군의회는 군민의 대변자로서 의회 본연의 임무인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자 역할을 물론 지역발전을 위해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하고 군민의 삶의 질 향상과 풀뿌리 지방자치를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 더욱더 노력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또한 군민의 신뢰를 바탕으로 적극적인 의정활동을 펼치는 것은 물론 군민의 진솔한 의견을 의정에 적극 반영해 군민과 함께 하는 신뢰받는 의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군민 여러분께서도 저희 홍성군의회에 항상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시기 바라며, 정유년 새해에도 군민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