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의원 전문성 제고, 의정활동 적극 참여 공감대 형성

충청남도여성의원 의정발전연구회(회장 홍표근)는 18일부터 19일까지 태안군 안면읍 롯데오션캐슬 세미나실에서 회원 등 20명이 참석한 가운데 ‘충남도 여성의원 의정연찬회’를 개최했다.
이번 연찬회는 전문가의 강의와 우수사례발표, 의정활동 연구․토론 등을 통하여 지방의원의 전문성을 제고하고 도와 시․군 여성의원간 정보공유는 물론, 유대강화를 위해 마련됐다.
특강에 나선 장충석 박사는 정치와 마케팅이란 강의를 통해 ‘마케팅이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는데 있다면 정치는 주민들의 욕구를 정확히 파악하여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켜주는데 있다’고 설명했다. 지방의원들이 갖추어야할 능력, 자질, 역량 등에 대해서도 강조 했다.
김경숙 충남도여성정책개발원장은 ‘세계여성정치인과 한국여성의원의 리더십’이란 강의를 통해 ‘보수를 뛰어넘기 위한 충남 여성의원의 역할을 위해서는 여성단체와의 네트워크 강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며 충남 역사 속의 여성단체 활동가와 운동 주체․방법, 운동쟁점 및 영역, 의식화, 조직화, 세력화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참석 의원들은 ‘특강과 우수사례 발표, 의정활동에 대한 토론을 통해 의원으로서 전문성을 높이고 의정활동에 대한 긍지와 자부심을 갖게 되었다’고 입을 모았다.
한편, 홍표근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여성의원간 초당적 협력으로 남성 중심의 정치문화를 바꾸는데 힘을 모은다면 정치는 물론, 경제, 문화 등 우리 사회 전반에 걸쳐 실질적인 양성평등을 이뤄낼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