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시, ‘행복한 동행’ 역량강화 및 정보소통마당개최
아산시, ‘행복한 동행’ 역량강화 및 정보소통마당개최
  • 최형순 기자
  • 승인 2017.07.03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언어 이해 및 소통대화 강의와 지원서비스 안내

충남 아산시(시장 복기왕) 한국자유총연맹아산시지회 아산시북한이탈주민정착지원센터(회장 김윤태)의 행복한 동행은 지난 6월 29일 아산경찰서 소회의실에서 행복한 동행 가족을 위한 역량강화 및 정보소통마당을 개최했다.

행복한 동행 역량강화 행사 모습

먼저, 1부 진행으로 북한이탈주민전문 강사인 건국대학교 전영선 교수의 북한이탈주민의 언어 및 이해 소통 대화법의 강의를 들으며 북한이탈주민관련기관과 정착도우미, 멘토의 역량강화로 북한이탈주민을 이해하며 더욱 친밀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했다.

2부로는 북한이탈주민관련 협력기관 및 정착도우미, 멘토에게 정보를 제공해 주어 기관과의 네트워크 형성으로 상황 발생 시 즉시 대응하는 연락체계를 공유하며 북한이탈주민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한 편의를 안내하며 충남도내 북한이탈주민 관련기관 간 긴밀한 협력체제 유지를 위한 뜻 깊은 시간이 되었다.

행복한 동행 역량강화 행사 모습

협력체계 유지 및 안정적인 정착을 위한 안내는 아산시로 전입되어 오는 신규북한이탈주민과 초기 정착지원활동을 추진하는 정착도우미, 멘토와 아산시 북한이탈주민지원관련 기관 중 아산시 여성가족과의 거주지보호사업, 아산경찰서 신변보호 및 범죄예방, 아산시보건소 방문보건 및 건강관리, 충남하나센터의 북한이탈주민의 정착사업인 신병인수에서 초기집중교육 등 북한이탈주민 지원서비스 종합안내이다.

정착도우미로 활동하시는 참석자 한 분은 “북한이탈주민전문가의 강의를 듣고 정보소통마당을 통하여 서로 사례공유 및 정보를 알게 됨으로 북한이탈주민의 정착도우미 및 멘토 역할에 큰 도움이 되는 유익한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김윤태 행복한 동행 센터장은 “북한이탈주민의 초기전입자의 안정적인 정착과 취업문제가 가장 중요하며 경제적인 자립으로 안정적인 정착을 할 수 있도록 지원 노력 할 것이고,

앞으로 정보소통마당을 더 발전시켜 관계기관과의 협력 체제를 유지하여 행복한 동행 가족의 안정적 정착에 적극적인 지원을 하겠다”며, “북한이탈주민을 위하여 바쁜 업무에도 참석해 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하다”고 인사말을 전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