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지방경찰청(청장 조용연)에서는 ’07년 9월 4일오전10시부터 오후8시까지 서천군 종천면 소재 희리산 휴양림에서 청․차장, 각 과장․담당관, 경찰서장 등 29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공적 조직을 위해 부족한 1%를 채우기 위한 충남경찰 지휘부 산중 워크숍을 개최하였다.
충남경찰청에서는 대전청 분리 이 후 일선경찰서별 지역실정에 적합한 특화된 치안요소를 발굴하는 등 지역경찰활동의 역량 강화방안 및 마을길을 잇는 순찰활동 등 작고 사소한 부분을 좀 더 꼼꼼하고 세심하게 챙기면서, 우리의 일터이자 싸움터인 길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는 학습이 필요하다고 판단 워크숍 행사를 준비하게 되었다.
워크숍 행사는 충남청 기획예산계장의 ‘디테일의 힘’(저자 왕중추)요약설명, 조용연 충남지방경찰청장 특강, 위성지도를 활용한 관할구역 시연, 분임토의 및 사례발표, 및 친교의 시간 순으로 진행되었다.
조용연 충남지방경찰청장은 특강을 통해 평소 경찰활동을 펼치며 마을 ‘길’ 잇는 순찰활동 등 지휘관의 풍부한 경험과 터득한 지식을 업무에 접목, 꼼꼼하고 세심하게 챙기는 조직운영 관리방안을 당부하고, 오늘 행사를 통해 한층 더 업그레이드 된 충남경찰인이 되어 달라고 말했다.
이어 인터넷 위성지도(사이트명 : 콩나물닷컴)를 활용한 마을길 잇기 순찰 등 지리학습 시연회가 있었고, 경찰 경험상 작지만 꼭 챙겨야 할 부분에 대한 분임별 토의가 있었으며, 지휘부 전원이 참석한 가운데 성공적 조직운영을 위한 사례발표 및 토론회가 펼쳐졌다.
금번 워크숍에 참석한 한 경찰서장은 “평소 사소하게 여겨 간과하거나 소홀히 다루었던 부분을 새롭게 인식하는 계기가 되었고, 여기에서 나눈 대화를 충남치안환경에 맞게 접목시킨다면 지역주민에게 좀더 세련된 양질의 치안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