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군, 인구증가와 함께 각종 민원 쇄도
홍성군, 인구증가와 함께 각종 민원 쇄도
  • 최형순 기자
  • 승인 2017.07.17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맞춤형 민원 서비스 제공으로 민원 만족도 향상 위해 발벗어

충남 홍성군은 인구가 10만명을 회복하고 홍북면의 읍 승격이 확정된 가운데 지속적인 인구 증가와 함께 각종 민원 역시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고 17일 밝혔다.

2016년 상반기 기준 군에서 처리한 민원은 약 176,300건이며, 2017년도는 약 187,360의 각종 민원을 처리한 것으로 나타났다.

홍성군청사

이는 11,000여건의 민원을 더 처리한 것으로 같은 기간 인구유입, 주민등록 이전 등으로 홍성군의 인구가 꾸준히 증가한 것이 직접적인 원인으로 분석됐다.

세부적으로는 창구즉결민원이 8,700여건 증가하여 전년 대비 17.5%로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였고, 일반․복합민원(12.3%), 여권민원(12.6%), 무인민원(15.9%) 역시 증가하였다.

다만, 자동차 및 건설기계 관련 민원은 전년대비 감소(7%)한 것으로 나타났다.

복합민원의 경우 6,100여건이 증가하여 민원인의 편리성을 위해 신속하고 정확한 민원처리 시스템이 필요해졌으며, 군은 복합민원 실무종합 심의회를 운영 중에 있다.

또한, 2017년 7월 조직개편 시 허가건축과를 신설하였으며 이러한 움직임은 개발행위 허가, 농지․산지전용 등 복합민원을 보다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함이다.

복합민원에 대한 처리 절차가 복잡하고 관련 실·과를 반복해 방문함으로써 처리기간이 오래 걸렸던 기존의 문제점들이 해소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밖에도 무인민원 해결을 위해 무인민원발급기 3대를 추가로 설치하였으며, 총 13대의 무인민원 발급기를 운영하여 군민 행복 증진과 주민 편익 민원서비스 제공에 앞장서고 있다.

무인민원발급기는 등기부등본, 교과부증명(성적, 졸업증명서 등), 국세증명 민원서류와 같이 직접 해당기관을 방문하여야 하는 번거로움을 해소할 수 있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군 관계자는 “주민편의 민원 서비스를 생활화하여 군민과 소통하고 주민들에게 보다 신속, 정확한 행정을 제공해 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