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도시, 대학설립 활성화로 성장동력 확충
행복도시, 대학설립 활성화로 성장동력 확충
  • 최형순 기자
  • 승인 2017.09.05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부지 공급가격 획기적 인하, 공동캠퍼스 조성 추진

앞으로 행정중심복합도시 내 대학부지 공급가격의 획기적 인하, 공동캠퍼스 조성 등을 통해 국·내외 유수한 대학 유치가 더욱 활발해 질 것으로 전망된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 공동위원장 국토교통부 장관, 허재완 중앙대 교수)는 5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제43차 회의를 개최하여,

국내․외 우수대학 유치를 위한 “행복도시 토지공급지침 개정(안)”을 심의 의결하고, “행복도시 건설 추진현황 및 발전방향”, “공동캠퍼스 조성 및 운영계획”, “5-1생활권 제로에너지타운 기본구상안” 등을 논의했다.

행복도시건설추진위-공동캠퍼스( 위치도)

이번 회의는 행복도시 착공 10주년(‘17. 7.)을 맞이하여 성과를 되돌아보고, 국정과제 조기 이행방안, 자족기능 확충, 친환경 스마트도시 건설 등 행복도시 발전방향을 논의하기 위하여 개최됐다.

이날 추진위에서 논의된 안건별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1. 토지공급지침 개정, 공동캠퍼스 건립 등 대학유치 활성화

행복도시 건설 2단계('16~‘20년)를 맞아 도시 자족기능 및 성장동력 확충을 위해서는 핵심시설인 대학유치가 필수적이나, 대학 구조개혁 및 열악한 재정여건 등으로 유치가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국내․외 우수대학이 재정부담 없이 행복도시에 입주 가능한 환경을 조성하고자, “행복도시 토지공급지침”을 개정할 예정이다.

이번 개정안에서는 현행 감정가격 체계를 변경하여 별도의 인하된 대학교 용지 공급가*를 적용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2. 행복도시 세종을 명실상부한 행정중심복합도시로 완성

행복도시에는 지금까지 40개의 중앙행정기관(약 1만 4천 명)과 15개 정부출연연구기관(약 3천 5백 명)의 이전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주택·도로·편익시설 등 도시 기반시설(인프라)도 꾸준하게 확충되어 ’17.6월 현재 16만 8천명의 주민들이 행복도시 내에서 생활하고 있으며, 전국에서 가장 젊고 출산율이 높은 도시로 거듭나고 있다.

특히, 국가균형발전 정책 등 새 정부의 국정운영 방향에 맞춰 국정과제를 차질 없이 이행하고, 핵심 자족기능 확충 등 성공적인 도시건설 및 인근지역과 상생발전 등을 적극 유도할 계획이다.

우선, 미이전 행정기관(행정안전부)의 추가이전을 위한 행복도시특별법 개정안의 이번 9월 국회 통과를 적극 추진한다.

국회 분원 설치의 경우 국회 차원에서 관련 연구용역이 진행 중인 만큼 국회의 방침이 결정되면 입지 확보 등 후속 절차를 신속하게 지원할 계획이다.

핵심 자족기능 확충을 위해서는, 산학연 클러스터를 조성(4생활권, 555만㎡)하여 수도권 IT기업 등 첨단산업을 적극 유치하고, 이를 기반으로 4생활권을 “제2의 판교”로 육성할 예정이다.

3. 5-1생활권을 에너지자립형 제로에너지타운으로 조성

행복도시 5-1생활권(제로에너지타운, 274만㎡)을 세계적 ‘에너지자립형 스마트시티’로 조성하여, 미래도시의 모델을 구현할 계획이다.

제로에너지타운은 신재생에너지 등을 활용하여 에너지를 자급하며 건축․교통 등에 정보통신기술(ICT) 등 첨단기술을 융합하여 삶이 편리한 커뮤니티를 구현하는 사업이다.

4. 행정중심복합도시 개발사업을 차질 없이 진행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은 지난 ’14년 첫마을 등 1차 사업준공을 시작으로 ’16년말 4차 준공까지 단계적으로 사업준공을 실시하여 행복도시 개발면적 73㎢의 20.4%에 해당하는 15㎢를 준공했다.

앞으로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은 행복도시 건설 사업규모와 기간을 감안하여 23개 생활권을 단계적으로 사업준공을 실시하여 관리청(세종시)의 효율적인 시설물 유지관리를 지원할 계획이다.

이날 회의를 주재한 허재완 민간 공동위원장은 “도시 건설을 본격적으로 착수한지 10여년 만에 행복도시는 상전벽해의 눈부신 변화를 이뤄냈다고 평가하며,

“앞으로 국정과제의 조속한 이행 등을 통해 국가 균형발전을 선도하는 실질적인 행정도시를 완성하고, 자족적 성장기반 구축을 통한 인근지역과 상생발전에 힘쓰며, 자치분권 및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미래 모범도시를 건설해 줄 것”을 관계기관에 당부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