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황해경제자유구역 선정
충남,황해경제자유구역 선정
  • 김거수 기자
  • 승인 2007.12.21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18조 경제 유발 효과" 동북아 경제중심지..

정부는 제22차 경제자유구역위원회(‘07.12.21)에서 경제자유구역 추가지정 후보지로 ’황해경제자유구역‘, ’대구․경북‘, ’전북 새만금‘ 지역을 선정하였다. 지난 10월 31일까지 신청한 5곳을 대상으로 외부평가단의 객관적인 평가를 반영하여 후보지를 선정하였고, 관계 중앙부처의 협의 후에 개발계획을 확정할 예정이다.

▲ 경제자유구역위치도.

전국적으로는 대구․경북, 새만금․군산, 서남권(목포, 무안, 신안, 영암, 해남), 동해안권(동해, 삼척) 경제자유구역 등 5곳이 신청한 후 추가지정을 받기위해 치열한 경쟁을 펼쳤다. 지난 11월 11일, 외부평가단(15명)을 대상으로 개최된 ‘개발계획 설명회’에서 충남도지사가 직접 개발계획을 설명하고, 전문가들의 예리한 질문에도 명쾌하게 답변함으로써 좋은 평가를 받기도 하였다.

외부평가단은 무엇보다도 황해경제자유구역이 갖고 있는 장점 중에서 외자유치를 위한 지자체 단위의 인센티브 등이 우수하고, 첨단 기술산업 클러스터 조성 여건 및 경쟁력이 우수하고, 사업비 조달에 있어 민자 및 외자 조달비중이 높아 정부부담이 낮은 점(0.7%, 475억원),
투자유치 가능성이 높은 점, 유치산업의 생산성과 성장잠재력이 높은 점 등을 고려하였다고 한다.

  황해경제자유구역 예정지는 충청남도 아산(인주지구), 서산(지곡지구), 당진(송악․석문지구)일대 4,189만 6,837㎡와, 경기도 평택(포승지구), 화성(향남지구)일대 2,624만 155㎡이며, 이들 지역은 오는 2025년까지 가용재원과 개발수요 등을 고려하여 단계별로 개발하여 “세계적인 명품 경제특구”로 조성할 계획이다.

▲ 경제자유구역위치도
황해경제자유구역은 물류 및 교역 중심형으로 특징지어진 기존의 3개 경제자유구역과의 차별성을 강조하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상호보완적인 특성을 살려, 생산기능과 R&D기능이 조화된 ‘국제수준의 첨단기술산업 클러스터를 육성’하고, ‘對중국 수출입 전진기지’로 만듬으로써 궁극적으로는 “환황해권의 첨단기술산업의 국제협력 거점”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충청남도는 아산 인주지구(1,302만 5,157㎡)를 디스플레이, 반도체를 중심으로 한 첨단산업기능과 관광․위락기능이 강조된 자족도시로만들고, 서산 지곡지구(354만 2,550㎡)는 자동차 부품을 중심으로 한 첨단 자동차 클러스터, 당진 송악․석문지구(2,532만 9,130㎡)는 황해경제자유구역의 중심지로서 자동차부품산업, R&D기능은 물론 상업과 국제업무의 중심지로 각각 육성할 방침이다.

산업연구원에 따르면, 황해경제자유구역의 개발이 본격화되면 인프라 조성과 입주기업의 생산활동에 따른 경제적 효과는 전국적으로 총 54조 4,330억원의 생산유발 효과와 18조 5,810억원의 부가가치 유발효과가 발생되고, 이를 통해 총 33만 5,756명의 고용이 유발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 이완구지사

충남지역에 미치는 경제적 효과는 총13조 3,280억원의 생산유발 효과와, 3조 9,420억원의 부가가치 유발효과가 발생되고, 고용창출 효과는 6만 7,122명으로 추산되어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기여를 할 전망이다.

또한 충남지역과 경기 남부지역 경제의 국제화를 촉진시켜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자동차, 전자정보, 철강, 바이오 등의 분야에서 세계적인 첨단산업클러스터가 조성됨으로써 국가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음은 물론 충남경제의 새로운 도약의 계기가 될 것이 확실하다.

다른 한편으로는, 충남의 현안사업이었던 ‘국방대의 논산유치’와 더불어 이번 ‘황해경제자유구역의 선정’은 이완구 충남도지사의 “한국의 중심, 강한 충남”을 다시 한번 입증해줌은 물론, 지난 12월 7일 스피리트호 유류 유출사고로 인해 침체되었던 분위기를 반전시키는 동시에 道民들에게는 “충남경제의 새로운 도약의 계기가 될 수 있다”는 희망을 줄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