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농업기센터, 6쪽마늘 우량종자 준비 및 소독 당부
서산농업기센터, 6쪽마늘 우량종자 준비 및 소독 당부
  • 최형순 기자
  • 승인 2017.10.18 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월말 경부터 11월 상순, 적기에 파종 권유

충남 서산시 농업기술센터가 지역의 대표작목인 6쪽마늘의 본격적인 파종시기가 도래함에 따라 종자 준비와 적기 파종에 철저히 할 것을 당부했다.

시 농업기술센터에 따르면 파종 적기는 10월말 경부터 11월 상순이며, 적기에 파종을 안 하면 토양온도가 낮아지면서 뿌리내림이 더디고 월동 후에도 생육회복이 지연되므로 수확량이 감소한다.

서산 6쪽 마늘 파종

특히 바이러스 감염이 낮은 우량종자를 선택해야 하며, 잎마름병, 응애 피해 등의 병해충 감염을 막기 위해서는 파종 1~2일전 살균제와 살충제로 30~60분간 반드시 침지소독을 해야 한다.

파종 시 마늘이 너무 크면 벌마늘이 되기 쉬우므로 4~5g 정도의 크기가 적당하며, 뿌리가 밑으로 가고 싹이 나는 부분이 위로 가게 해 다치지 않게 가볍게 심어야 한다.

심는 깊이도 씨마늘 길이의 2~3배 정도로 해줘야 하며, 5~7cm 가량 복토를 해주면 된다.

시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마늘재배의 성패는 종자준비부터 파종 후 초기 관리에 따라 매우 큰 차이를 보인다.” 며 “종자소독과 적기 파종시기 준수 및 초기 병해충 방제를 철저히 한다면 고품질의 6쪽마늘을 생산할 수 있다.” 고 말했다.

한편 서산6쪽마늘은 맛과 향이 뛰어날 뿐만 아니라 항암·항균 효과가 탁월한 알리신과 인체에 유용한 유리당·유기산의 함량이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소비자들로부터 큰 인기를 얻고 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