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서구 신년사
대전 서구 신년사
  • 김거수 기자
  • 승인 2007.12.31 2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각종 대내・외 평가결과 69개 부문 수상한 전국제일 모범 자치구 퍼스트 서구

존경하는 구민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희망찬 무자(戊子)년 새해를 맞아 소원성취 하시고 건강과 행운이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지난해에도 주민들의 적극적인 구정에 참여와 협력으로 우리 서구가 일류도시를 향하여 진일보 할 수 있었음을 감사드립니다.

아울러 끊임없는 변화와 혁신의 노력으로 각종 대내・외 평가결과 69개 부문에서 수상한 것은 전국제일의 모범 자치구로서 퍼스트 서구의 행정역량을 유감없이 평가받은 것으로써 이는 공직자 여러분의 창의적이고 헌신적인 노력이 없었다면 어려웠던 일로 이 자리를 빌어 진심으로 그 노고에 대하여 치하와 격려의 말씀을 보내면서, 금년 2월에는 새로운 정부가 출범함에 따라 행정환경을 비롯한 사회전반이 급변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으므로 이에 따른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일을 중심으로 한 공직사회의 행정능력을 배양해 나가는데 심혈을 기울이겠습니다.

그리고 금년에는 지역별․계층별 다양한 주민의 욕구를 수용하는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행정』에 목표를 두고 구정을 운영하겠으며 이러한 목표를 실현하기 위하여 2006년 취임시 밝혔던 주민의 불편사항을 실시간으로 현장을 뛰면서 해결하는 『생활행정』,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는 시대에 능동적으로   적응하기 위한 『혁신행정』, 중․장기적 목표를 설정하고 추진하는 『비전행정』, 개발과 보존이 함께하는 『환경행정』 등 4대 구정의지를 토대로 한 7대 시책을 중점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첫째, 도시와 농촌, 둔산과 비둔산 등 『서로 다른 생활권을 특성에 맞춰 지속적으로 균형발전』을 해 나가겠습니다.

먼저, 부지선정 문제로 난항을 겪었던 대전권 최초 어린이전용도서관은 차별화된 시설과 프로그램으로 선진 어린이 도서관의 모델을 제시할 수 있도록 금년 상반기까지 완공하겠습니다.

또한, 저소득층 밀집 취약지역의 생활행정 개선을 위한 무지개 프로젝트 사업은 2009년까지 장애인 공동작업장 설치 등 18개 단위사업을 완료함으로써 건강한 삶의 터전으로 거듭나게 하겠습니다.

도시재생을 위한 재개발․재건축 등 도시 주거환경정비에 따른 기본계획에 의거 정비 예정구역으로 지정된 32개 구역을 합리적인 토지이용을 통해 균형발전을 도모할 수 있도록 사업계획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둘째, 다양한 복지욕구 충족을 위해 『수요자별 특성에 맞는 모두가 행복한 큰 복지』를 한 차원 높게 만들어 가겠습니다.

먼저, 70세 이상 어르신들에게 행복한 노후생활을 보장하기 위해 기초노령연금을 지급하고, 어르신들에게 일자리 제공을 위하여 환경․교통 지킴이, 공동작업장 등의 사업을 실시함으로써 사회참여 중심의 어르신 일자리를 창출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구직 상담 등 취업 안정과 활성화를 위해서 취업전문 상담요원을 배치하는 “맞춤형 인력은행”과 질병관리 및 예방을 위한 자기가 지켜야 할 일들을 안내하여 주는 “써피아 건강 아람치”를 운영하고 저출산 문제의 극복을 위한 다자녀 가정에게 주는 학원 및 어린이집 등 각종 할인혜택의 시행으로 출산 장려 시책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셋째, 환경은 도시생태계의 중요한 인프라로써, 『보존과 개발이 함께하는 녹색환경도시』를 조성하겠습니다.

먼저, 환경보존을 고려한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하여 자연생태 전시회 등 “퍼스트 서구 의제21” 5개 실천사업을 내실있게 추진하여 환경의 중요성을 인식시켜 나가겠습니다.

금년은 “생명의 나무 100만 그루 심기”사업 3년차로 학교 공원화사업 등 공공․민간 식수를 포함 19만 본을 식재, 사계절 푸르른 도시로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친환경 건축문화를 창출하기 위하여 대형 신축건축물에 옥상공원 조성과 건축물의 공개된 공지를 활용하여 조경수목을 식재하고 신축 공공건축물 주차장 및 공영주차장을 배수가 잘되는 잔디 등으로 조성하여 물 순환체계도 회복 하는 등 “숨쉬는 녹색주차장”으로 조성하여 도시의 생태적 문제 해결에 적극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넷째, 서민생활 안정에 기반을 두고 『지역경제를 활성화』 하겠습니다.
먼저, 재래시장 경쟁력 강화를 위한 도마시장 주차장 조성과 한민시장 고객지원센터 및 상공인 종합 지원센터는 금년 7월까지 완공하여 이용고객에게 편익시설로 제공하고, 시장의 친절은 곧 경쟁력 이므로 상인대학을 상설 운영하여 재래시장의 경쟁력을 높여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농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도시민에게는 가족이 함께 하는 현장학습 및 쉼터공간으로 이용할 수 있고 농민에게는 소득증대에 기여할 수 있는 농림부로부터 평촌 정방마을이 “녹색 농촌체험 마을” 사업지로 선정되어 금년부터 년차별로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다섯째,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하겠습니다.
지금까지는 학교에 대하여 학교급식비만 지원하는 소극적인 지원체계가 구축되어 있었지만, “교육사업 지원 등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여 급식비 지원을 비롯한 학교시설에 대한 개․보수까지 지원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겠습니다.

또한, 주민에게 새롭고 다양한 평생학습 기회 제공을 위해 지역내 평생학습자원의 공동활용과 관련한 조례를 제정하고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서람이 자치대학과 주민정보화교육, 중국어강좌 등도 한층 더 수준 높게 운영함으로써 평생교육의 초석을 다지는 계기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여섯째, 『편리하고 안전한 도시기반시설을 확충 및 정비』 하겠습니다.
먼저, 그린벨트 해제지역인 괴곡동의 선골 등 20개 마을에 대하여 52개 노선의 도로개설과 3개소의 공원 등을 2016년까지 중기재정계획에 의거 연차별, 단계별로 추진하여 주민불편사항을 해소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정림・가장・갈마2동에는 206면의 공영주차장을 조성하고 주민의 호응도가 높았던 환경친화적인 녹색주차마을 사업을 가장동에도 추진함으로써 주차 때문에 골목길에서 일어날 수 있는 주민간의 분쟁을 해소해 나가도록 하겠으며, 주행형 단속시스템을 추가 도입하여 교통 혼잡지역을 효율적으로 단속함으로써 주차질서를 확립하고 월평․탄방동 노상・노외주차장을 단계별로 유료화 하여 주차수요 억제 및 주차 회전율을 제고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재난은 언제나 예고 없이 찾아와 막대한 피해를 입히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주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하여 특정관리대상시설을 포함한 각종 위험시설에 대하여 철저하게 정기점검을 함으로써 사전 재난예방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끝으로, 감동을 드리는 행정서비스로 『주민과 함께하는 열린 구정을 선사』하겠습니다.
먼저, “주민의 생활속으로 찾아가는 구정”은 주민이 알아야 할 사항, 궁금해 하는 사항들을 업무담당 실․과장이 정기 또는 수시로 현장을 방문하여 직접 주민에게 설명하는 것으로 구정의 전 분야에 걸쳐 운영하겠습니다.

고객체감, 고객감동 민원서비스 제공을 위해 유기한 민원 담당 직원에게 표창 등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민원 단축처리 마일리지제”와 신청한 건축 인․허가 사항의 민원 처리과정을 인터넷을 통하여 쉽게 조회할 수 있는 건축행정종합정보시스템 “세움터”를 운영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주민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2007년이 일류도시 실현을 위한 기반을 다지는 한 해였다면, 2008년은 그 기반위에서 한층 더 도약하는 한 해가 되어야 할 것 입니다.
저를 비롯한 900여 공직자는 언제나 고객의 눈으로, 고객의 마음으로 주민여러분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희망이 있고 미래가 있는 서구”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일류도시”를 향해 51만 주민 모두가 함께 출발하고 모두가 행복한 새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08.  1.  2
서 구 청 장  가  기  산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