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덕구 신년사
대덕구 신년사
  • 김거수 기자
  • 승인 2007.12.31 2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50여 공직자 「부자대덕」 꿈과 희망, 「푸른대덕 글로벌대덕」 비전

존경하는 22만 구민 여러분!
그리고 650여 공직자 여러분!

무자년 새 날이 밝았습니다.
희망과 의욕이 넘쳐나는 새 아침입니다.

2008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새해에는 구민여러분의 꿈과 소망이 성취되는 알찬 한해가 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아울러 지난 한 해 동안 보내주신 구민 여러분의 성원과 협조에 깊은 감사를 드리며 올해도 저를 비롯한 650여 공직자 모두는 신념과 열의를 가지고 한층 더 수준 높은 행정서비스로 구민을 위해 열정적으로 일할 것을 다짐 드립니다.

그리고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대덕구의 발전과 구민복지 향상을 위해 열심히 앞장서서 일해 온 공직자 여러분의 노고에도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올해는 국가적으로 새 정부가 출범하는 해이며, 정치․경제․사회적으로 희망적인 새로운 변화가 기대되는 해이기도 합니다.

이처럼 새로운 변화가 예상되는 가운데 저는 송년사에서도 밝혔듯이 우리 구의 발전을 앞당기기 위한 ‘로하스 금강프로젝트’ 등 대규모 프로젝트 사업을 지난해까지 확정하였고 금년부터는 그 계획한 모든 일들이 하나하나 알찬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흔들림 없이 구정을 이끌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대덕의 성장잠재력을 바탕으로 주민 모두가 풍요롭고 행복한 “대덕건설”을 위해 자치역량을 극대화하여 희망이 넘치는 대덕, 살기 좋은 대덕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우리 모두 힘을 합쳐 나갑시다.

존경하는 구민여러분!

무자년 새해에도 우리 구의 지향목표인 ‘푸른대덕 글로벌 대덕’을 힘있게 추진하겠습니다.

주민의 관심과 참여의 토대 위에서 대덕구의 발전만을 생각하며, 항상 처음처럼 긴장된 마음으로 우리 구의 주요시책을 적극 펼쳐나가겠습니다.

먼저, 지역적인 균형발전을 도모하고 사람이 모이고 경제가 활발히 일어나는 행복대덕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지난 2006년 12월 신탄진동과 석봉동 일부 지역이, 지난해 7월에는 상서․평촌지역이 각각 도시재정비촉진지구로 지정됨으로써 뉴타운식 개발과 도시기반시설의 획기적인 개선을 앞두고 있습니다.

앞으로 오정동지역도 도시재정비촉진지구로 추가 지정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대전1․2산업단지 재정비사업도 市와 긴밀한 협의를 통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여

고용창출과 주민소득증대에 기여하는 지역경제의 성장동력으로 발전시키겠습니다.

아울러 구 풍안산업부지에 대규모 주거단지 조성사업이 추진되면 지역경제에 새바람이 불어와 막혔던 숨통이 트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주요사업들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하여 우리구의 여건과 강력한 의지를 중앙정부와 市에 지속적으로 알리고 건의해 지원과 협조가 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여 나가겠습니다.

둘째, 지리적 특성을 활용한 문화관광자원 개발로 격조높은 문화도시를 창출하겠습니다.

「계족산 해맞이」 「신탄진 봄꽃제」 「동춘당 문화제」 등 대덕상징 3대 문화축제의 프로그램을 개선하여 우리지역 대표 문화행사로 거듭나도록 준비하겠습니다.

「계족산 마라톤대회」 「대청호 마라톤대회」는 경영행정차원에서 재검토해 민간에 이관하는 방안을 적극 추진하고 송촌․중리․법동 지역주민의 여가활동 및 건강증진을 위한 체육기반시설 확충사업인 ‘송촌생활체육공원 조성사업’은 금년에 첫 삽을 뜰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구가 갖고 있는 많은 문화유산과 귀중한 자료들은 소중히 보전하고, 전통유학 사상은 계승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초․중․고․대학생을 대상으로 충효, 예절, 한자 등 옛 전통문화를 체험하는 「한학․예절 체험교실」을 지속 실시하여 학생들이 지역문화에 대한 자부심을 느낄 수 있도록 관심을 가지고 추진하겠습니다.

아울러 동춘당 및 주변공원을 품격 높은 문화공간으로 재정비하는 ‘동춘당 일원 명품공원화사업’을 통해 전국적인 명소로 가꾸어 나가겠습니다.

셋째, 모두가 잘살 수 있는 나눔의 복지사회 구현과 평생학습도시 정착에 심혈을 기울이겠습니다.


수혜자 중심의 맞춤형 통합조사 등 찾아가는 복지서비스를 적극 시행하여 주민감동의 복지행정을 수행하겠습니다.

이웃사랑 나눔의 활성화로 복지자원 개발 등 복지서비스 기반을 더욱 공고히 하겠습니다.

지난해 12월 노인종합복지관의 이전․개관과 더불어 다양한 노인복지 프로그램을 마련하는 등 노인복지서비스 제공에도 각별한 관심을 기울이겠습니다.

아울러 지난해 9월 개관한 장애인종합복지관을 중심으로 장애인에 대한 종합적 재활서비스 제공 등 사랑이 넘쳐흐르는 대덕공동체를 만들겠습니다.

영․유아 보육시설 확대 등 육아문제 해결에도 노력을 기울여 맞벌이 부부지원은 물론 인구유입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역점을 두겠습니다.

저소득 주민의 생활여건, 자녀들의 학습여건 등의 향상을 위한 ‘법동 무지개프로젝트’와 중리․법동지역의 저소득층 영․유아 및 학생들의 학력증진과 정서함양을 목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교육복지투자지원 5개년사업’이 내실 있는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아동들의 방과 후 공부방인 ‘지역아동센터 및 방과 후 청소년 아카데미’의 지속적인 운영으로 저소득층 학생들의 공교육을 보완하고,방과 후 학교운영의 다양화에 노력하는 등 아동․청소년의 건전육성에도 관심을 갖고 추진하겠습니다.

우리 구는 지난해 7월 평생학습도시로 선정되어 국비 6억원을 확보하고, 10월에는 평생학습도시 선포식을 실시한 바 있습니다.

유아에서 노년까지 구민 누구나, 언제, 어디서든지 원하는 학습을 통해 삶의 질과 행복지수를 높이는 진정한 평생학습도시로 정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KAIST 주관으로 신탄진 용호분교를 새롭게 리모델링하여 영화, 컴퓨터그래픽, 음악 등 문화컨텐츠기술을 청소년들이 직접 체험하는 「청소년 문화기술 체험장」 조성사업이 금년 1월 개관 준비 중에 있습니다.

이를 평생학습 프로그램과 연계하고 관내 학생이 우선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적극 협의하여 추진하겠습니다.

대덕꿈나무 영어캠프, 대덕구민 아카데미 외에도 다양한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글로벌시대 지역경쟁력을 강화하겠습니다.

넷째, 자연친화적이면서 항상 푸르고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쾌적한 환경은 인간의 수준 높은 삶의 척도이자 인류의 공동 관심사로 그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습니다.

올해 신설된 ‘도시경관팀’을 중심으로 ‘山․湖․빛 도시 대덕구’라는 지역 특성에 적합한 도시디자인을 적극 개발하고 도입할 계획입니다.

건물은 물론 거리, 공원, 교각 등에 미적 감각을 살린 경관조명을 설치하고 친환경적인 깨끗함 속에 도시의 美를 추구하는 조화로운 도시를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법동소류지에 구민 휴식공간은 물론 학생들의 자연학습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환경친화적인 자연생태공원 조성을 적극 추진하겠으며 상용호~하용호 간 농로 포장으로 농촌생활환경을 개선하고, 이현동 심곡마을에 미꾸라지 체험장 등 생태학습 체험교실을 운영하여 녹색농촌생태환경 조성사업도 전개하겠습니다.

대전시의 계족산 종합개발계획과 연계하여 호수와 산이 어우러지는 관광벨트화 등을 차질 없이 추진하는 등 이 지역이 대전의 새로운 명소로 탄생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환경보존의 올바른 가치관 확립과 미래지향적인 환경관리를 위해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그린 지킴이 환경교실」과 외국인 대상의 「대덕 Clean-Teacher 청소교실」을 운영하겠습니다.

내집앞, 내점포앞, 내공장앞은 내가 치운다는 '깨끗한 마을 가꾸기'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주민들이 깨끗한 환경 속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섯째, 도심의 도로․교통난 해소에 주력하겠습니다.

계족로 중리 네거리에서 법동 네거리 간 우회전 전용차로 3개로를 설치하여 교통불편을 해소하고 노폭이 협소한 계족산 비래사 주 진입로의 도로개설로 등산객 등 이용주민의 통행불편을 줄이겠습니다.

또한 노폭 협소로 불편을 초래하고 있는 한남대 후문과 한밭대로간의 연결도로 개설은 지난해 12월 27일 학교 측과의 협약으로 금년부터는 도시계획시설 결정 등 본격 추진하겠으며 아울러 오정오거리에서 한남대 정문까지의 도로확장사업도 2010년까지 공사가 준공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 차량교행과 이용주민의 통행불편을 최소화시키겠습니다.

불법 주․정차 행위의 지속적인 단속과 무단방치차량의 신속한 처리, 영업용 화물자동차 밤샘주차 단속, 공한지 임시주차장 조성, 공영주차장시설의 확충과 더불어  주민들의 대중교통 수단인 시내버스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시내버스 승강대기소 신설과 정비 등 환경개선에도 힘쓰겠습니다.


끝으로, 주민이 참여하는 ‘참여자치의 메카’로 구정 경쟁력을 높이겠습니다.

참된 지방자치를 위해서는 주민의 다양한 욕구가 구정에 생생히 반영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재정 자립도 향상과 주민 참여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동안 ‘주민참여예산제’실시에 이어 지난해 8월에는 전국에서 최초로 구정 전반에 대하여 주민이 직접 감사하는 ‘주민참여감사제’를 시행하여 행정의 투명성․공정성․신뢰성을 확보하였으며 민원처리 완료 즉시 고객만족도 및 행정서비스의 품질을 주민에게 직접 평가받는 ‘주민참여 민원품질평가제’를 실시 중에 있습니다.

올해에는 ‘주민참여 포인트제’를 추가 도입할 수 있도록 검토하겠습니다.

주민의 구정참여 실적에 따라 포인트를 주고, 그 누적포인트를 평생학습 강좌 이용료와 각종 수수료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여 주민참여제의 정착과 활성화에 역점을 기울이겠습니다.

이러한 주민참여제도와 더불어 주민의 자발적인 참여로 이루어진 ‘학풍캠페인’은 실질적인 주민참여의 표본이라 하겠습니다.

평생학습 워크숍, 학습동아리 육성 등 주민의 적극적인 참여 분위기를 조성하여 평생학습도시 기반조성에도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주민의 민원을 현장에서 직접 듣고 해결책을 찾는 ‘현장행정’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주민의 불편사항이 즉시 해소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올해부터 ‘팀제’전면실시로 조직의 변화와 더불어 신속하고 효율적인 업무추진을 통하여 고객만족행정을 정착시키겠습니다.

이 시대는 창의적인 생각과 발 빠른 행동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변화를 인식하고 저와 650여 공직자는 구민모두의 행복을 먼저 생각하면서  지역의 장점을 바로 알리고, 주민 모두의 ‘지역 사랑’이 가슴깊이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진정으로 살기 좋은 도시“행복 대덕”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구정에 남다른 애정을 보여주시는 구민 여러분!
대덕건설을 위해 헌신 노력하시는 공직자 여러분!

우리는 올해 처음으로 솟아오르는 태양과 함께 새로운 출발선에 섰습니다.
새롭게 설계된 대덕의 비전을 공유하고, 지혜와 슬기를 함께 모아 목표를 향해 달려 나가야 할 때입니다.

또한 ‘미래를 열어가는 활기찬 대덕’건설을 위해서는 구민 한분 한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가 절실히 필요합니다.

저를 비롯한 650여 공직자는 「부자대덕」의 꿈과 희망, 「푸른대덕 글로벌대덕」의 비전을 가슴에 안고, 구민과 하나가 되어 확고한 소신과 각오로 더욱더 열심히 일할 것을 다짐 드립니다.

이제 새로운 변화와 도전이 예상되는 2008년 새해입니다.
희망찬 새해를 맞이하여 우리 모두 한마음 한뜻으로 ‘행복한 대덕’ 건설을 위해 모든 지혜와 역량을 모아 힘차게 나아갑시다.

새해에도 뜻하시는 일 모두 이루시고, 여러분 가정에 항상 행복이 가득 하시길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2008.  1.  2.
대덕구청장   정   용   기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