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구청장 신년사
중구청장 신년사
  • 김거수 기자
  • 승인 2008.01.02 1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예술 즐기며 사는 행복한 중구 추구할것

존경하는 중구 구민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희망찬 2008년 무자년 새해가 열렸습니다.

금년에는 여러분 모두의 가슴에 꿈을 가득담아 날마다 행복하시고 커다란 희망의 열매를 맺을 수 있는 뜻깊은 한해가 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그리고, 경제적인 문제로 많은 어려움을 겪어왔던 분들과 질병으로 고통받아 왔던 모든 분들께도 행운이 늘 함께해서 행복한 가정 이루어 지시길 간절히 바랍니다.

무자년 새해는 참여정부 시대를 마무리하고 새로운 정부가 출범하는 해로 많은 변화가 예상되어 그 어느때보다도 세심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묵은때를 말끔히 씻어 버리고 창조행정 구현에 모두가 힘을 합쳐 옛 명성도 되찾고 자긍심을 살리는데 최선을 다해 나갑시다.

존경하는 중구 구민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지난해는 민선4기의 실질적인 원년으로써 구민들과 약속한 사항을 착실히 추진함으로써 구정의 성과가 가시화되기 시작했습니다.

열악한 재정을 감안하여 새로운 사업을 벌리기 보다는 그동안 추진하던 일들을 보다 내실있게 추진하고 우리의 미래비전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진정한 지방자치의 실현을 위해 많은 주민들이 구정에 직접 참여하고 같이 의견을 나누는데 역점을 두어 구정을 수행해 왔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구민 모두가 하나되는 화합을 다짐으로써 주민이 주인인 이상적인 행정모델을 마련하기도 하였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모든 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금년에도 새로운 마음과 각오로 구정 발전에 앞장서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우리의 목표이며 미래 산업인 문화예술도시를 조성하는데  구정의 모든 역량을 모아 나가겠습니다.

이제는 굶주림을 해결하는 것이 시급했던 때를 극복하고  맛과 멋을 따지는 시대에 살고 있으며

앞으로는 삶의 중요한 척도가 되는 문화와 예술을 즐기며 사는 행복을 추구할것입니다.

문화와 예술만이 우리 중구의 밝은 미래가 보장되며 주민들이 풍요로운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자긍심이 넘치는도시를 만들어줄 것입니다.

구역별로 문화재에 대한 특색있는 상품을 개발하고 관광지를 조성해서 이를 벨트화 함으로써 많은 관광객이 찾고 머무르도록 할 계획입니다.

으능정이 문화거리는 중부권을 대표하는 젊음의 거리로, 대흥동 문화예술의 거리는 화랑 등 전통과 특색있는 거리로, 선화동 청소년 문화마당은 가족중심의 문화공간으로 정착시켜 나가겠습니다.

빛의 축제와 각종 문화행사를 겸한 루미나리에 행사도 은행동과 대흥동, 지하상가 등으로 확대하고 연례화하여 대전의 대표적인 축제로 육성해 나가겠습니다.

특히, 으능정이문화거리와 대흥동 문화예술의거리 일원은 대전시에서 테마거리로 지정하여 만남의 광장등 명품거리로 조성할 계획에 있습니다.

또한 대전천 생태하천 조성사업시 대흥교에는 분수터널을 설치하고 하상에는 음악분수대를 설치하여 청계천에 버금가는 도심속 명품하천을 조성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뿌리공원에서 뿌리축제도 개최하고 족보 박물관도 조성해 우리구를 대표하는 중부권 최고의 관광 랜드마크로 조성해 나가겠으며

수변무대에서는 민속무용과 음악회 등을 개최하고 계단 벽면에는 가계도를 조성하여 가족단위 행사시 놀이를 통해 가족의 뿌리를 배울 수 있는 계기도 조성하겠습니다.

청사 벽면을 활용한 문화예술 이미지 조성으로 문화관광 자산을 적극 알리고 미래비전에 대한 밑그림을 제시하여 희망과 꿈이 상존하는 도시이미지를 제공하겠습니다.

우리구의 심장인 보문산을 동쪽에는 국립국악원 대전분원, 서쪽에는 생활체육시설, 남쪽에는 동물원과 플라워랜드, 북쪽에는 놀이공원을 조성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밖에도, 신채호 생가, 여경암등에 특화상품을 개발하여 다른 관광지나 문화 유적지와 차별화 함으로써 새로운 관광지를 조성하도록 심혈을 기우려 나가겠습니다.

주택가에 있는 문화원을 도심으로 이전해서 접근성도 높이고 주민들에게 다양하고 수준높은 문화복지 프로그램을 제공토록 노력하겠습니다.

여성합창단과 관악합주단, 민속예술단 등 중구를 대표하는예술단을 구성해서 각종대회에 참여토록 하여 우리구를 홍보함은 물론 각종 행사시에도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다양한 문화예술가를 확보해서 이들의 자유와 개방성,
창조성이 지역의 문화적․경제적 흐름으로 대체될 수 있도록하여 새로운 문화예술을 창조하는데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렇게 중구 전체를 문화와 관광벨트로 조성해서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발전시켜 나가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도시 재정비사업을 구도심을 재탄생시키는 기회로 활용해서 명품도시로 만드는데 최선을 다해 나갈 각오입니다.

현재 우리지역에는 대전광역시 전체 202개 구역의 절반인 95개 구역이 도시 재정비 구역으로 고시되었거나 사업이 추진중에 있습니다.

이렇게 우리지역 전역에서 주민들의 의지로 추진중이거나 계획된 도시 재정비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중구전체를 재설계한다는 각오로 큰 틀로 묶어 정비해서

은행1구역은 최첨단 메디칼센터와 대전을 대표하는 랜드마크 시설등을 갖춘 유비쿼터스 기능의 자족도시로

 선화․용두 재정비 촉진지구는 중앙에 학교등 공공시설을 집중 배치하고 역주변에는 상업과 업무시설을 배치하는 등 지역의 커뮤니시티로

대흥동지역은 CGV 전용관 설치를 비롯해서 구민 누구나가 항상 새로운 문화를 접할 수 있는 가족중심의 문화예술공간으로

옛 구청사 부지에는 대형 지하주차장과 분수대와 문화예술 공간을 갖춘 테마공원을 조성해서 마로니에 공원과 같은 문화콘텐츠를 제공하는데도 노력하겠습니다.

중촌동에는 분수대와 문화회관등을 갖춘 문화예술공간과 생활체육 공간이 어우러진 도심속 최고수준의 한강공원과 같은 대규모 테마공원을

유천동 지역에는 중앙에 대규모 공원을 조성하고 유등천의 친수공간과 연계된 자연과 사람위주의 친환경적인 이상형 모델도시로

태평동 지역에는 유등천의 수변공간과 조화롭게 자연미를 최대한 살려 누구나 살고 싶어하는 친근감이 넘치는 주거단지로 조성하고

또한 문화동 지역에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대전충남 학습관을 유치해서 새로운 대학로를 조성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디자인이 행복지수를 평가하는 시대에 우리중구 전지역을 중부권 최고의 최첨단 명품도시로 재탄생 시키는데 역점을 두어 추진하고자 합니다.

삶의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어 생활이 어려운 이웃에 대해 꿈을 심어주고 평생학습을 통해 주민들의 의식수준 향상에도 역점을 두어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민․관 협의체를 활성화하고 통합정보시스템을 재정비해서 주민들의 생활수준 향상을 위한 각종 정보 제공과 복지지원 서비스를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취약계층에 대한 인적자본을 형성하고 근로를 촉진시킬 수 있는 사회투자 성격의 서비스사업을 적극 발굴해서 복지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가겠습니다.

소규모 요양시설도 확충하고 노인돌보미 바우처 사업도 확대하는 등 다양한 노인복지 서비스를 마련해 다가오는 초고령화 사회에 대처해 나가겠습니다.

중증장애인 요양시설을 마련하고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와 특수 보육시설을 내실있게 운영하는 등 소외계층에 대한 서비스 확대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특히 법적인 제한으로 도움을 받지 못하고 있는 제3가난지대를 해소하기 위해 주민 스스로 정기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영구적인 이웃사랑운동을 전개해 나가겠습니다.

구정에 자원봉사자를 적극 활용하고 참여자들에게도 자긍심을 갖도록하여 자원봉사자가 이 사회를 이끌어가는 풍토를 조성하고자 합니다.

이제부터는 학교를 통한 교육에 그치지 않고 구민 모두가 언제 어디서나 평생학습을 통해 자아실현의 계기를 가질 수 있도록 평생학습 도시를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금년 1월부터 추진해온 중구아카데미를 보다 더 수준높고 내실있는 주민들 교육의 장으로 제공하여 구민 모두의 삶의 질을 품격높게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학교급식 식품비 지원도 확대해서 배고품으로 인해 배움이 어려운 학생들이 없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종합문화복지회관 등 각종 학습기관과 시설등에서 구민 누구나가 필요로하는 다양하고 수준높은 학습을 할 수 있도록 공급자를 확보해서 활용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새마을금고의 여유공간과 학교의 빈교실을 활용하여 작은 도서관도 확충 함으로써 구민들과 가까운 거리에 마음의 양식처를 제공하는데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적극 추진해온 변화와 혁신을 뛰어 넘어 주민이 직접 참여하는 창조행정을 구현하겠습니다

새로운 가치의 창출을 위해 직원들의 선진지 견학을 확대하고 기업경영도 도입해서 민간자본을 활용해 구정발전을 도모하는데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CCTV를 확대 설치해서 우범지대와 불법쓰레기 투기, 불법 주정차가 없는 도시를 조성하고

불법 광고물과 불법 노상적치물 등을 완전 제거해서 원칙이 바로선 구정을 펼쳐 나가는데도 노력 하겠습니다.

자생단체들이 파지를 모아 어려운 이웃을 도와주는 작은것이지만 주민들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생활행정에 구정의 역점을 두어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나무심기운동으로 도시의 기온을 낮춰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한 사례를 거울삼아 그루수에 연연하지 않고 내실있는 나무심기 운동을 전개해 나갈 계획입니다.

관․학 협약으로 공공시설등을 활용해서 주민들과 학생들에게 실생활 중심의 정보화 교육을 확대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아파트를 중심으로 재활용품을 나누는 벼룩시장과 경로잔치등을 겸한 한가족 어울마당도 개최하여 주민들의 화합의 장도 만들겠습니다.

우리만의 생활통계조사도 활성화해서 우리지역만이 가지고 있는 특성을 토대로 구정계획이 수립되고 추진 함으로써 주민들이 원하는 구정을 수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주민들이 개성을 살려 만든 작품을 전시도 하고 판매도하는 첼린지숍을 운영해서 창업기회도 제공하고 각자의 소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겠습니다.

건강문제를 가진 가정을 방문해서 관리해 주는 찾아가는 맞춤형 보건시책을 추진해서 포괄적인 의료서비스도 제공하겠습니다.

낙찰차액 자투리예산을 사업에 재투자하고 보조금 전용카드제를 확대 추진하는 등 예산절감 시책을 적극 발굴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구민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이러한 사항들을 유기적으로 연계해서 의지를 가지고 적극 추진해 나간다면 옛 명성과 자긍심을 되찾고

주민들이 일상생활속에서 풍부한 문화적 혜택을 누리고 보장받는 누구나 살고 싶어하는 도시가 조성되어 웰컴투 중구의 비전을 실현할 것입니다.

지난 1년동안 면밀히 검토해서 준비한 계획들을 착실히 추진해서 진정으로 구민을 위한 구정을 펼쳐 나갑시다.

재정적으로 매우 어려운 해임을 감안하여 계획된 일들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중구의 밝은 미래를 위해 기틀을 굳게다지는 구정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먼저 모든 구민이 하나가 되는 화합속에 구민들과 함께하고 구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구정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행정조직도 꼭 필요한 분야만 남기고 몸집을 줄여 재정을 헛되이 쓰는일이 없도록 과감하게 개선해서 효율적이고 생산적인 새로운 구정에 맞는 조직으로 개편하겠습니다.

공무원들이 고통을 감내하고 구민들에게 행복을 드리기 위해 보다 더 능동적인 실천 의지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대처 해야만 합니다.

구청장 또한 구민들께 약속드린데로 초심을 잃지 않고 혼신을 다해 봉사하고 누구 앞에서도 떳떳하고 자신있는 진솔된 구정을 수행할 것입니다.

또한 그동안 추진해온 변화와 혁신을 바탕으로 하여 미래를 창조하는 구정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공무원들부터 자기계발을 통해 가치를 높이도록 하여 고품질의 행정을 펼침으로써 미래가 약속된 문화예술도시중구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적은 돈으로도 추진할 수 있는 고부가가치 시책도 개발하고 대형 사업에 대하여는 민간자본을 활용하는 등 새로운 사고로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가겠습니다.

꿈을 가진 사람이 노력을 하게 되고 긍정적인 사고가 발전을 가져오기 때문에 저는 수시로 긍정적인 사고를 갖도록 강조해 왔습니다. 

꿈을 가지고 노력하게 되면 구정의 발전을 가져오게 되고 구민들이 원하는 희망의 열매를 맺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어려운 재정을 극복하고 밝은 우리의 미래를 열어 나가기 위해서는 구민 여러분과 공무원 모두가 하나가 되어 구정을 고민하고 헤쳐 나가야 할 때입니다.

끝으로 구민 여러분과 공무원 모두 건강하시고 가정에 날마다 행복만이 가득 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