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행정수도 헌법 명문화' 장관들 입장은?
'세종시 행정수도 헌법 명문화' 장관들 입장은?
  • 김거수 기자
  • 승인 2017.11.08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다수 답변 회피, 부정적 견해...이장우 의원, 정부 이행 강력 촉구

자유한국당 이장우 국회의원(대전 동구)이 8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충청권 최대 현안으로 급부상한 '세종시 행정수도 완성'에 대해 국무위원 등에게 견해나 입장을 물으며 정부의 이행을 강력 촉구했다.

자유한국당 이장우 국회의원(대전 동구)

이 의원은 이날 예결위 경제분야 질의에서 정부가 최근 ‘지방분권 로드맵’을 발표하면서 로드맵에 세종시 행정수도 명문화가 누락돼 지역 최대 현안으로 급부상한 것과 관련, 국무위원 등에게 세종시의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헌법 명문화에 대한 입장이나 견해를 물었다.

김동연 경제부총리를 비롯한 각 부처 장관들은 답변을 회피하거나 부정적인 견해를 밝혔다.

김 부총리는 “국장급은 저보다 좀 낫지만 일주일에 반 이상 (세종시에) 있기가 쉽지 않다”라고 밝혔으나 “비효율성은 인정은 하는데, 개헌 문제에 대해 입장 밝히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밝혔다.

김동연 경제부총리 “개헌문제 입장 밝히는 것 적절치 않다”

박능후 복지부장관 “헌법 사항에 개인적 의구심…모르겠다”

유영민 과기정통부장관 “원격지업무 빨리 정착하는 게 시급”

김영춘 해수부장관은 “저는 행정수도 이전을 했으면 좋겠다”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은 “헌법 사항이라는 것에 대해서는 저는 개인적으로 의구심을 갖고 있다”며 “지난 헌법재판소에서 나왔던 판결 자체가 관습법에 의한 결과였기 때문에 헌법에 담아야 하는지 저는 정확히 모르겠습니다”라고 답변했다.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현재 비효율적이라는 것은 저도 많이 보아왔지만 우리 원격지에서도 업무를 보고 여러 가지 할 수 있는 것을 빨리 정착하는 것도 숙제이지 않나 하는 의견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정치인 출신 김영춘 해수부장관은 “저는 개헌을 하는 기회가 되면 행정수도 이전을 했으면 좋겠다”며 문 대통령에게 건의할 생각이 있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그런 자리가 있다면 건의하겠다”고 답변했다.

박춘섭 조달청장은 “지금 개인의 소신보다는 전체적으로 정부 정책 결정에 따라야 될 사항이라고 생각된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이 문제는 가장 중대하고 현 정부에서 반드시 해야 될 일이 행정수도의 완성이고 헌법 개정에 담아야 된다고 본다”며 “현 정부의 장관들께서 확실히 인식해야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