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사람이 먼저인 안전도시' 한발짝
세종시 '사람이 먼저인 안전도시' 한발짝
  • 최형순 기자
  • 승인 2017.11.09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안전도시 공인 2차 본실사 마무리

세종시(시장 이춘희)는 지난 8일부터 9일까지 세종시청 등 관련기관 5곳에서 진행한 국제안전도시 공인 2차 본실사를 성공적으로 마무리 했다.

국제안전도시 공인 2차 본실사

시는 지난 7월 1차 실사에 이어 2차 본실사도 성공리에 마무리함에 따라 12월 중 최종 공인여부가 결정되면, 내년 2월경 공인선포식과 함께 국제안전도시 심포지움을 개최할 계획이다.

국제안전도시 인증을 받는 마지막 관문인 이번 현지실사는 ▲안전도시위원회 ▲범죄안전 ▲보건자살예방 ▲교통안전 ▲가정학교안전 ▲재난재해안전사업에 대한 추진성과 보고 및 설명과, 질의답변, 현장방문 등 국제안전도시 7개 인증기준 적합여부 등에 대한 심사로 진행됐다.

국제안전도시 공인 2차 본실사

시는 2014년 7월, 민선2기 출범과 동시에 태풍․지진 등 자연재해와 세월호 참사 등 각종 사건사고로부터 시민들이 안전하고 행복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사람이 먼저인 안전도시 건설’을 시정 핵심 시책으로 선정했다.

또, 안전도시조례 제정 및 민간전문가․유관기관 임직원․시민 등 20여 명으로 구성된 안전도시위원회를 매월 개최하여 관내 안전취약지를 점검 및 개선해 왔으며, 5개 안전도시분과위원회를 구성해 132개 안전증진사업을 수행해 왔다.

(중앙) 이춘희 시장과 스웨덴 국제안전도시인증센터 사무총장

이춘희 시장은 “국제안전도시 공인을 통해 세종시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실질적인 대한민국 행정수도의 위상을 강화해 나가겠다”며 “국제안전도시 공인은 ‘사람이 먼저인 안전도시 건설’을 정착시키는데 주춧돌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2차 본실사는 스웨덴 국제안전도시인증센터 사무총장(Guldbrand Skjönberg)과 아주대학교 조준필 국제안전도시지원센터장, 인제대학교 국제안전도시연구소 배정이 소장이 실사평가위원으로 실사 평가를 진행했다.

☞ 국제안전도시 = ‘모든 사람은 건강하고 안전한 삶을 누릴 동등한 권리를 가진다’는 1989년 스웨덴 스톡홀롬 WHO(세계보건기구) 선언에 기초하여, 시민들의 안전을 위하여 안전증진사업을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도시를 말함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