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2018년 시정 운영 방향' 발표
세종시, '2018년 시정 운영 방향' 발표
  • 최형순 기자
  • 승인 2017.12.29 0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의 행정수도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이춘희 세종시장 28일 2018년 시정 운영 방향을 발표했다. 2018년은 전국동시지방선거가 치러지고, 헌법개정이 논의되고 있어 행정수도 개헌 등 시 주요현안의 실질적인 성과를 창출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이다.

브리핑하는 이춘희 세종시장 / 충청뉴스 최형순 기자

이 시장은 "그동안의 성과와 반성을 토대로 행정수도로 발전하고, 전국에서 가장 살기 좋은 도시로 발전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2018년에도 시민들의 기대와 성원에 어긋나지 않게 세종시 모든 공직자는 가장 살기좋은 도시, 대한민국의 행정수도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1. 2018년은 세종시를 행정수도로 완성

행정수도 개헌 실현을 위해 대국민 홍보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충청권을 비롯한 지방정부와도 협력해 나가겠다.

국가균형발전 기념행사를 정부와 함께 개최하여, 균형발전과 행정수도에 대한 정부 의지를 이끌어내겠다.

행복도시법 시행(’18.1.25)에 맞춰 행안부․과기부 이전계획 고시와 이전이 조속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고,

국회분원 설치 타당성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18년에 분원 위치, 규모, 이전기관 범위 등 기본계획이 수립되고, ’19년 예산에 설계비 등 분원 사업비가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또한, 세종시를 시민참여․행정․재정 등의 지방자치권이 대폭 보장되는 자치분권 선도지역으로 육성하고, 건설청 이관 자치사무도 안정적으로 수행해 나가겠다.

2. 복지․문화도시를 실현

아동․청소년 기본계획 세부과제(5대 분야 52개)와 여성친화도시 조성과제(5대 분야 53개)를 단계별 계획에 따라 추진하여 아이와 여성이 살기 좋은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다.

찾아가는 읍면동 복지센터를 全 읍면동으로 확대하고, 세종시복지재단을 설립하여 시민 복지제고를 위해 노력하겠다.

문화공연 확대와 복합커뮤니티센터 내 공공도서관을 확충하고, 상반기 시립도서관을 착공하는 등 시민들의 문화수요를 해소해 나가겠다.

조치원 운동장 조성, 장애인형 국민체육센터 건립, 종합운동장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 실시 등 체육시설 인프라 확충에도 적극 나서겠다.

3. 사람이 먼저인 안전도시 건설

내년 2월 국제안전도시 공인을 대외적으로 선포하고, 안전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해 우리 시 안전현황을 정밀 진단하는 등 지역안전지수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

조치원 원리지역대를 신설하여 소방거점을 확대하고, 소방인력 확충으로 화재 등 위험으로부터 시민의 소중한 생명을 지키는데 노력하겠다.

4. 살고 싶은 도시환경을 조성

신도심 내부를 순환하는 BRT 개통으로 시민 편의를 증진하고, 신도시 생활권별 다양한 노선 공급 및 교통공사의 읍면지역 노선 운행 등 대중교통 공공성을 확보하겠다.

조치원 청춘공원 조성 등 공원 확충에 계속 나서고, 생활폐기물의 급격한 증가에 대비하여 생활폐기물종합타운 입지 선정 등 조성을 본격 추진하겠다.

5. 조화로운 균형발전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

조치원 중심시가지 사업이 문재인정부 도시재생뉴딜사업에 선정된 만큼 노후 주거지 안정과 구도심 기능 회복에 노력을 기울이겠다.

로컬푸드는 새로 운영되는 로컬푸드 직매장 2호점의 안정적 운영과 ’19년 하반기 준공을 목표로 로컬푸드 연계 공공급식센터 건립을 추진하겠다.

6. 일자리가 있고 활력있는 자족도시를 실현

청년고용률을 높이고, 구인구직 미스매치 해소 등 일자리 문제 해결을 위해 일자리로드맵 36개 과제를 중점 추진하고 전담 부서를 신설할 계획이다.

신소재․정밀부품 산업 중심의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국가산업단지 조성에 나서고, SB플라자 운영과 세종시 국가혁신클러스터 육성 등 지역대표산업 추진에도 힘쓰겠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