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시, 공정한 공약이행평가 위한 시민배심원제 운영
서산시, 공정한 공약이행평가 위한 시민배심원제 운영
  • 최형순 기자
  • 승인 2018.02.01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작위 추첨(ARS)과 전화면접 통해 시민배심원단 선정

충남 서산시가 민선6기 서산시장 선거공약에 대한 체계적인 이행과 추진 과정에서 시민들의 신뢰를 얻기 위해 ‘시민배심원단’을 운영한다.

시는 공약 평가기관인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와 함께 성별 ‧ 지역별 인구비례를 고려하고 무작위 추첨(ARS)과 전화면접을 통해 시민배심원단을 선정했다.

31일 서산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시민배심원단 위촉식 및 제1차 회의 모습

최종 선발된 시민배심원단은 주민의 대표성을 갖고 민선 6기의 15개 주요 공약를 평가하게 된다.

또 공약 이행에 대한 개선 방안과 아이디어를 제공하며, 모든 절차를 시민배심원단 자체로 정해 민주적인 방식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시는 지난 31일 시민배심원단 40명이 참석한 가운데 시청 대회의실에서 위촉식 및 제1차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이완섭 시장의 위촉장 수여을 비롯해 매니페스토 관련 교육, 시민배심원단 분임 구성, 평가 대상 공약 선정 등의 순서로 진행했다.

31일 서산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시민배심원단 위촉식 후 단체사진

앞으로 시민배심원단은 다음달 7일과 21일 2차례 회의를 추가로 갖고, 공약 이행 권고안을 정리해 시에 전달할 계획이며, 최종 결정된 권고안은 3월 중 시 홈페이지에 공개된다.

또 시는 시민배심원단에서 논의된 제안사항 등을 민선6기 공약 마무리 이행 및 앞으로 사업 추진 시에 적극 반영해 책임행정의 모델을 구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날 회의에서 이완섭 시장은 “시민배심원제가 시민과 새로운 소통의 방향을 제시하고 건강한 민주주의를 성숙시키는데 큰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혜를 모아 달라” 고 당부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