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읍면동장 시민추천(공모)제 도입
세종시, 읍면동장 시민추천(공모)제 도입
  • 최형순 기자
  • 승인 2018.07.19 22: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치원읍장 시범 실시… 현재 내부공모 진행

이춘희 세종시장은 19일 브리핑을 통해 읍면동장 시민추천(공모)제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브리핑하는 이춘희 세종시장 / 충청뉴스 최형순 기자

그러면서 “시민추천(공모)제를 조치원읍에 시범도입하여 오는 8월로 예정된 하반기 인사 때 읍장을 임용하기로 하고 현재 절차를 진행 중”이라고 덧붙였다.

이 시장은 “읍면동장 시민추천(공모)제는 읍면동장에 공모한 내부 공무원을 시민이 면접 또는 투표를 통해 읍면동장에 추천하거나, 개방형 공모로 공무원 또는 민간경력자를 읍면동장에 임용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여기에 “시 소속 4·5급 공무원을 대상으로 공모해 지역 여건에 따라 주민투표를 하거나 면접을 통해 심사를 하는 방식을 선택하도록 하며 최고득표(득점)자를 현장에서 공개하고 인사부서에 통보해 인사 참고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특히 “읍면지역 중에서는 청춘조치원사업 추진 등으로 주민자치 여건이 성숙된 조치원읍에 대해 올해 실시하고, 동지역은 면밀한 검토를 거쳐 내년부터 도입할 계획”이라며 “조치원읍과 동지역 1곳에 시범 시행한 뒤 내부 평가와 주민설문조사 등을 거쳐 단계적으로 확대하고, 향후 운영성과에 따라 개방형 직위공모제 도입도 검토하겠다”고 계획을 공개했다.

또한 “읍면동장 시민추천(공모)제*를 운영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개선·보완하고 실시 범위를 확대하는 등 세종시를 대한민국 자치분권 모델도시로 만들어가겠다”고 다짐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