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시군 행감, 부여에서 ‘충돌’
충남 시군 행감, 부여에서 ‘충돌’
  • 조홍기 기자
  • 승인 2018.11.12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초의회-공동대책위원회, 강력 저지로 강행 불발

충남도의회 시군 행정사무감사 실시를 강행하려는 도의회와 폐지를 주장하는 기초의회가 충돌을 빚었다.

도의회 입장을 막고있는 조동준 서천군의회 의장과 도의원 사이에 고성이 오가고 있다. / 조홍기 기자

12일 행감 첫 지역인 부여군청 앞에는 행정사무감사 폐지를 주장하는 공동대책위원회(이하 공대위)와 인근 4개 시군 의원들이 모여 도의원들의 입장을 거부하며 저지에 나섰다.

이날 김진호 충남시군의회의장협의회장(논산시의회 의장)은 “충남도의회 시군 행정사무감사 실시는 지방자치를 분명히 역행하는 일”이라며, “도의회 대부분이 초선이다. 할 수 있는 능력이 되는 지도 의문스럽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송복섭 부여군의회 의장은 “도의회가 갑질아닌 갑질을 하고있다. 시군 집행부 예산은 군의회에서 군의원들이 감시할 일이다”라고 덧붙였다.

또한 조동준 서천군의회 의장도 “이번 이 시행령이 물리적으로 충돌해야 할만큼 강행해야 할 일인지 의아스럽다. 역사는 앞으로 가야한다. 도의회는 기초의회의 권한과 기능을 침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행감 실시를 위해 입장하려는 도의회 농경환위 의원들을 공동대책위원회와 기초의원들이 강력히 거부하고 있다.
충남도의회 시군 행정사무감사 폐지 공동대책위원회와 공주, 서천, 부여, 논산 기초의원 모습
충남도의회 시군 행정사무감사 폐지 공동대책위원회와 공주, 서천, 부여, 논산 기초의원 모습

한편 공대위와 기초의회의 저지에 마찰을 빚던 도의원들은 결국 군청 앞에서 성명서를 발표하고 강력 대응을 예고하고 나섰다.

충남도의회 농업경제환경위원회 김득응 위원장은 “시군 행정사무감사는 통제의 의미 보다는 도의 우수사례 전파 및 애로사항 청취 등 충남발전과 도민의 복리증진을 위한 활동”이라며 “위원회는 이 사태에 책임을 물어 법과 조례에 따라 강력히 대응 할 것”이라고 밝혔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