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확대 개편사업 완료 보고회 21일 오픈 예정
대전 동구(구청장 이장우)가 웹 2.0시대 디지털 환경 변화에 발맞춰 홈페이지(www.donggu.go.kr)를 전면 개편해 오는 21일 새롭게 선보인다. 구는 16일 구청 대회의실에서 이장우 구청장을 비롯해 공무원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홈페이지 확대 개편사업 완료보고회를 갖고 사업 설명과 함께 개편 완료된 홈페이지를 시연했다.
구는 구민들의 정보욕구 충족과 참여를 통한 사이버 구정 실현을 위해 지난 3월부터 6개월에 걸쳐 동구 메인홈페이지를 비롯해 도서관, 보건소, 의회, 문화관광, 영.중.일어 홈페이지, 어린이.어르신 등 테마와 계층을 고려해 32개 홈페이지 재구축 작업을 실시했다.
우선 구 홈페이지 통합로그인 시스템 구현과 함께 디자인을 개편하고 유사 콘텐츠를 통합해 이용자가 쉽고 편리하게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주민의 이용 편의성을 강화하는데 중점을 뒀다.
주민들이 자주 찾는 전자민원에 대해서는 ‘생활민원도우미’, ‘신고센터’ 등 총 11개의 민원게시판을 통합해 복잡한 전자민원창구를 단일화했으며, 민원 신청 처리 결과에 대해 문자전송서비스도 함께 제공할 수 있도록 했다.
또 RSS(rich site summary)기능을 제공해 구 홈페이지를 방문하지 않고도 RSS리더기를 통해 자신의 컴퓨터에서 실시간으로 입찰 공고 등 동구 관련 소식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정보취약계층의 웹 접근성 강화를 위해 시각장애인은 화면낭독 프로그램을 통해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으며, 청각장애인에게는 자막으로 소리정보 제공하고 마우스 사용이 어려운 지체장애인은 키보드만으로 홈페이지를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또 구민이 손수 제작한 동영상이나 사진을 자유롭게 올리고 볼 수 있는 멀티미디어 사이트를 구축, 주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홈페이지를 통해 주민 참여의 기회를 확대했다.
이와 함께 복지포털사이트를 만들어 노인, 여성, 장애인, 아동 등 구청에서 수행하는 다양한 계층별 복지사업 정보를 한눈에 알 수 있도록 했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