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세종 신청사(가칭) 설계 완료 ... 내년 착공
정부세종 신청사(가칭) 설계 완료 ... 내년 착공
  • 최형순 기자
  • 승인 2019.10.22 2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만2,760㎡ 부지에 연면적 13만4,488㎡(지하 3층, 지상 15층) 규모로 총사업비 3,881억원 투입 건립

행정안전부(장관 진영)는 행정중심복합도시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조성될 ‘정부세종 신청사(가칭)’의 설계를 완료했다.

신청사 조감도 최종안 (사진= 행안부 제공)
신청사 조감도 최종안 (사진= 행정안전부 제공)

올해 안에 건축 인허가 등 제반 행정절차를 마치고 ‘20년 상반기 착공, ’22년까지 공사를 완료할 계획이다.  

신청사는 '중앙행정기관 세종시 이전 사업'의 하나로 기관 이전에 따른 사무공간 부족 등을 해소하기 위해 4만2,760㎡ 부지에 연면적 13만4,488㎡(지하 3층, 지상 15층) 규모로 총사업비 3,881억원을 투입하여 건립된다.

신청사 설계디자인은 기존청사와의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민간전문가 7인으로 구성된 자문회의를 구성, 당선작의 개념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개선이 이뤄졌다.    
    
신청사 설계의 주요 특징은 방문객이 번거로운 출입절차를 거치지 않고도 회의?민원 등 편리하게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강당과 회의실, 기자실, 스마트워크센터, 은행, 정부합동민원실 등을 독립적으로 조성하도록 계획했다. 

또, 업무영역에 한해 최소한의 보안울타리를 설치함으로써, 누구나 자유롭게 청사 부지 내 중앙 보행광장(통로) 및 민원동 등 접근이 가능하게 했다. 

이밖에도 업무동 11층에는 금강과 호수공원 등을 전망할 수 있는 공간을 계획해 방문객이 별도 출입 절차 없이 이용할 수 있게 했고, 기네스북에 등재된 옥상정원과도 연계해 관광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지역상권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진영 행정안전부장관은 22일 “신청사는 국민과 소통할 수 있는 새로운 공간이 될 것”이라며 “단순한 청사가 아닌 자치분권 상징 도시인 행정중심복합도시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자리매김 할 것으로 기대한다.” 라고 말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