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통합당 '100%국민경선' 확정... 주자간 득실계산 분주
미래통합당 '100%국민경선' 확정... 주자간 득실계산 분주
  • 성희제 기자
  • 승인 2020.02.25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선 선거구 후보 선출 인지도, 경쟁력에 무게 대전 서구을 등 영향 미칠 지 관심

미래통합당의 21대 총선 경선 선거구 후보 선출의 무게추가 ‘인지도’로 기울었다. 대전·충청지역 통합당 후보 선출 구도에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25일 정치권에 따르면 통합당은 최근 최고위원회의에서 총선 후보 선출을 위한 경선 방식으로 100% 국민 여론조사를 실시키로 했다.

과거 자유한국당 시절 경선 여론조사 방식인 ‘당원 50%, 일반국민 50%’에서 100% 국민경선으로 전환한 셈이다.

통합당의 이 같은 조치는 경선 과정 나타날 수 있는 비(非)한국당 출신 인사의 상대적 박탈감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인 것으로 전해졌다.

상대적으로 당원 세가 약한 새로운보수당, 전진당, 시민단체 출신의 경우 당원 50% 여론조사가 진행으로 인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어, 이 같은 논란을 사전에 차단했다는 것.

통합당의 경선 선거구 후보 선출이 100% 국민경선으로 가닥을 잡으며 대전·충청지역에 미칠 영향에 관심이 쏠린다.

현재 대전에선 서구을을 비롯해 중구, 유성갑, 유성을 등이 복수의 예비후보가 공천경쟁을 펼치고 있어 경선이 치러질 가능성이 높은 곳으로 꼽힌다.

이 중 서구을은 자유한국당 출신 예비후보가 작년부터 세 다지기에 나선 가운데, 새보수당 사무총장 출신 예비후보가 도전장을 던지며 후보 선출 결과에 더욱 관심이 쏠린다.

지역정가에선 새보수당 사무총장 출신인 윤석대 예비후보가 당대당 통합 지분나눔 등에 따라 우세할 것이란 관측이 나왔지만, 경선 방식이 인지도로 대변되는 경쟁력에 방점이 찍히며 경선을 치르게 될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 보다 우세해진 상황이다.

특히 한국당 출신의 양홍규 예비후보의 경우 대전시 정무부시장을 지낸 것은 물론, 지역에서 률사로 오랫동안 활동하며 각종 선거에서 한국당의 승리를 위해 10여 년간 봉사해왔다는 점에서 적잖은 조직력을 갖추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 때문에 지역정가에선 양자대결 양상을 보이고 있는 서구을 지역이 경선 선거구로 확정될 경우, 상대적으로 인지도가 높고 당선 경쟁력이 있는 후보가 선출될 것이란 관측이 설득력을 얻는다.

일반국민 100% 여론조사로 경선을 치를 경우 인지도가 당락의 주요 변수가 됨은 물론, 조직력이 높은 당원들의 의견을 많이 반영한 결과가 나올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다만 일각에선 다른 당 지지자들의 ‘역선택’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점에서 의외의 결과가 나올 수 있다는 관측도 조심스럽게 제기되고 있다.

한편 현재까지 발표된 통합당의 경선 지역은 서울 서대문을·마포갑·금천·서초을, 인천 남동을·부평을·서구갑, 경기 의정부을 등 8곳이다.

투표용지 넣는 모습
투표용지 넣는 모습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