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WACA 회원도시와 코로나19 대응책 공유
세종시, WACA 회원도시와 코로나19 대응책 공유
  • 최형순·이성현 기자
  • 승인 2020.04.09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마스크 현황 관리 사이트 등 소개

세종시가 세계행정도시연합(WACA) 회원도시와 자료 공유를 통해 코로나19 공동 대응 방안을 모색한다.

와카 코로나 웹 사이트
와카 코로나 웹 사이트

이번 자료 공유는 지난 3월 세계행정도시연합(WACA) 의장도시인 터키 앙카라시가 코로나19 현황공유 웹사이트를 구축하고 각국 행정수도를 비롯한 세계 주요 도시가 정보를 게재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시는 이를 통해 ▲자가격리 ▲사회적 거리두기 ▲마스크 현황 관리 사이트(세종엔) ▲승차용·도보용(Drive·Walking-through) 검사 ▲해외 입국자 특별 관리 등을 소개했다.

현재 해당 웹사이트에서는 세계행정도시연합 회원도시 가운데 세종시, 앙카라, 누르술탄, 이슬라마바드 등 4개 행정도시와 워싱턴DC, 파리 등 총 39개 도시가 함께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

세계 각 도시에서는 지역별 코로나19 확진자, 완치자, 사망자 등 관련 현황과 정책 등을 게시하고 회원도시 간 공조 방안을 협의하고 있다.

특히 이들 도시는 세종시에 확진자 동선 공개 정책, 공적마스크 판매 방식 등 공공데이터 개방 노력과 선별진료소, 생활치료센터 등에 관한 자료공유를 요청하는 등 세종시의 코로나19 대응체계에 관심이 많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시는 오는 4월말 세계행정도시연합 회원도시 간 영상회의를 열고 코로나19 대응방안을 논의하는 등 세계 주요 도시가 겪고 있는 현안 해결을 위한 국제 공조에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

이춘희 시장은 “글로벌 시대에 감염병 관리는 어느 한 지역의 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며 “앞으로도 국내 관련 기관은 물론 세계 각국 도시와 코로나19 종식을 위한 공조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