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인재씨앗학교] 대전 이문고, 코로나19 위기를 기회로
[창의인재씨앗학교] 대전 이문고, 코로나19 위기를 기회로
  • 김용우 기자
  • 승인 2020.05.20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시교육청-충청뉴스 공동캠페인]
코로나 펜데믹 속 교육 문화 혁신 '눈길'

코로나19 사태로 닫혔던 학교 문이 20일 고등학교 3학년 개학을 시작으로 열린다. 코로나19발 등교 개학은 총 5번 미뤄졌다. 개학일이던 3월 2일 이후로 따지면 79일 만에 개학하는 셈이다.

수십명의 인원이 밀폐된 공간에서 수 시간 머물러 있어야 하는 교실은 코로나19 전파에 취약할 수밖에 없는 환경이다. 따라서 방역당국은 긴장의 끈을 늦춰서는 안 된다는 게 의료 전문가들의 중론이다.

학생들도 마찬가지다. 학교에 등교한 학생들은 발열 체크를 비롯해 마스크 착용, 일정한 거리 두기로 책상을 띄워 짝꿍이 없이 생활해야 한다. 또 숟가락와 젓가락은 별도로 챙겨야 하고, 혼자 식사를 즐기는 일명 '혼밥'을 해야 하는 상황이다.

앞서 4월 9일엔 등교 대신 사상 초유의 학년별 순차적 온라인 개학이 시작됐다. 이런 가운데 코로나19의 위기 속에서도 학교교육 문화 혁신에 모범을 보인 학교가 있어 눈길을 끈다. 바로 대전 이문고등학교(교장 김동춘)다. 이문고는 학교 수업과 학교 문화도 코로나 이전과 이후는 많은 변화가 올 것이며, 학교혁신 문화는 그 어느 때보다도 빠르게 확산 될 것으로 전망했다. 코로나가 오히려 교육의 체질을 개선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는 뜻이다. 이문고의 모범 사례를 중심으로 미래교육 발전의 가능성을 살펴본다. /편집자 주

미래교육은 우리가 미처 준비하지 않은 사이에 코로나19로 인해 성큼 우리 곁으로 다가왔다. 이전부터 인공지능(AI) 교육과정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미래교육을 준비하고 있던 대전이문고는 ‘위기는 기회’라는 생각으로 이 어려운 시기를 극복하는데 혼신의 힘을 기울이며 ‘미래를 여는 행복한 학교’라는 슬로건답게 미래교육을 향해 진화에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

지난 3월 27일 긴급 소집된 보직교사 협의회 모습. 이날 협의회에서는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각종 학교 대책이 논의됐다.
지난 3월 27일 긴급 소집된 보직교사 협의회 모습. 이날 협의회에서는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각종 학교 대책이 논의됐다.

낯선 온라인 개학 준비…유무선 상담부터 온라인 수업까지

코로나19로 개학이 늦어지자 3월 초 이문고 학년별 담임 선생들은 새로 맡은 학급의 학생들과 유무선 전화를 활용해 새학년 기초상담을 실시해 개학에 만전을 기했다.

그리고 각 교과 선생님들은 세 차례 가정학습을 부과하고 확인하는 방안을 마련하는가 하면 온라인 개학을 대비해 EBS 온라인 클래스, 구글 클래스룸, ZOOM을 활용한 화상 출석 확인과 쌍방향 수업, 카카오톡 라이브와 오픈 채팅방을 활용한 문자 소통 등에 대한 두 차례의 교직원 연수와 교사 간의 연습을 실시했다. 또 수차례씩 대책 화상회의를 개최하는 등 치열하게 온라인 수업을 준비했다.

이문고 방경태 교육활동팀장은 "교직에 들어와서 새로운 것을 가장 많이 배운 가장 힘든 시기였지만 코로나 이전과 이후의 교사는 구분돼야 한다"며 "이제는 새 시대 교육을 열어가는 자부심이 생겼다"고 말했다.

4월 16일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사상 초유의 유튜브 입학식에서 김동춘 교장이 새내기들의 입학을 환영하는 환영사를 하는 모습.
4월 16일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사상 초유의 유튜브 입학식에서 김동춘 교장이 새내기들의 입학을 환영하는 환영사를 하는 모습.

유튜브 온라인 입학식, 새로운 온라인 수업 모델 창출

교사들의 적극적인 대응 덕분에 별무리 없이 지난달 9일부터 3학년 온라인 개학을 시작했다. 16일엔 2학년 온라인 개학과 유튜브를 활용한 1학년 온라인 입학식을 열었다. 개교 이래 처음으로 실시한 유튜브 온라인 입학식에서 김동춘 교장은 입학식 축사를 통해 "청소년기에 모르는 것은 당연하며 그것이 하나의 특징"이라며 "우리 학교에 입학해 하나씩 알아가는 과정의 즐거움을 만끽하라"고 당부했다.

이문고는 온라인 수업기간 동안 오전 7시 40분 담임 선생님과 학생들이 줌을 활용해 쌍방향 조회를 하는 것을 시작으로 쌍방향 수업과 과제형 수업을 혼합한 콘텐츠 수업 61개 강좌, 과제형 온라인 수업 8개 강좌, 줌을 통한 쌍방향 수업 5개 강좌를 열어 온라인 수업을 하고 있다. 모든 강좌는 줌을 통해 실시간 출결을 확인, 수업 손실을 줄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그리고 블록수업 도입과 수업 중 카카오톡을 활용해 수시로 학생들의 질의에 응하는 등 온라인 수업의 새로운 모델을 만들어 갔다.

가정에서 온라인 시험을 치르기 어려운 학생들이 교내 특별실에서 전국 학력평가를 보는 장면.
가정에서 온라인 시험을 치르기 어려운 학생들이 교내 특별실에서 전국 학력평가를 보는 장면.

코로나19 팬데믹 속 전국학력평가...이문고 차분한 모습 연출

2020학년도 서울시교육청에서 주관하는 전국 학력평가가 실시된 지난달 24일은 학교가 아침부터 학생들로 활기를 되찾았다. 이날 교사들은 학생들의 사회적 거리두기를 고려해 1학년은 정문 앞 운동장, 2학년은 역도장 앞 주차장, 3학년은 식당 앞에서 시험지 봉투를 나눠줬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정해진 시간에 맞춰 가정에서 줌을 켜 놓고 학력평가를 치르고, 가정에서 학력평가 보기가 어려운 학생 16명은 학교에서 마련한 특별실에서 시험을 치렀다.

24일과 같은 방법으로 학력평가 정답지를 회수해 학교의 카드 리더기로 채점한 후 전년도 성적을 참고해 원점수에 표준점수, 백분위, 등급과 문항별 반응률까지 산출하는 등 학생들에게 피드백 자료로 제공하고 담임 선생님과 진로진학 상담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5월 1일 온라인 동아리 활동 때 학생들과의 첫 대면 장면.
5월 1일 첫 온라인 동아리 활동 당시 학생들과의 첫 대면 장면.

동아리 활동도 온라인...새로운 체험활동 맛 느껴

이문고는 온라인 수업에 이어 지난 1일 창의적 체험활동 온라인 동아리 활동을 시작했다.

동아리 선택을 마친 학생들은 처음으로 줌을 통해 동아리 학생 및 지도교사와 인사를 나눴다. 동아리별로 지도 선생님들의 출결 확인에 이어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동아리 활동의 포부를 밝히며 자기소개를 했다.

반장을 일찌감치 선출한 '이문펜' 동아리 등 여러 동아리는 반장이 화상회의 호스트가 돼 회의를 진행했다. 학생들은 향후 동아리 활동의 계획을 서로 공유하기도 했다. 이날 처음으로 동아리 회의를 주재한 임현서(2학년) 학생은 "새로운 매체를 통해 회의를 주재하는 스스로의 모습에 자긍심을 갖게 됐다"며 "TV 속의 주인공이 된 것 같았다"고 소감을 전했다.

김동춘 교장은 "온라인 동아리 활동은 물론이고, 등교 개학 후에도 활발한 학생들의 학습활동이 차질없이 실질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학생들이 건강하고 행복한 학습활동을 하는데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2019년 10월 과학탐구 실험 수업의 한 장면.
2019년 10월 과학탐구 실험 수업의 한 장면.

코로나19 이후의 행복한 미래교육에 대한 관심

이문고는 코로나19 이후의 행복한 미래교육에 관심을 갖고 있다. 그래서 구글 클래스룸과 줌 화상회의를 활용한 쌍방향 수업은 코로나19가 끝나더라도 언제든지 우리에게 필요한 또 하나의 수업유형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보고 이에 대한 관심과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또한, 인공지능 교육과정과 4차 산업혁명 등에도 깊은 관심을 가지며 학생들이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최선을 다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이문고는 미래교육 패러다임의 전환 요구에 발맞뤄 알기 위한 학습(Learning to know), 행동하는 학습(Learning to do), 더불어 살기 위한 학습(Learning to live together), 자아실현을 위한 학습(Learning to be)을 목표로 배움과 성장이 함께하는 다양한 학교혁신 문화 프로그램을 학생과 교사, 학부모가 하나 돼 모범적으로 운영해 알아가는 과정의 즐거움이 넘쳐나고 있다.

많은 학생들이 탐구 활동을 하거나 심화 학습을 하는 창의적 자율학습동아리에 자발적으로 참여해 매년 7~80개의 자율학습 동아리가 운영되고 있고, 학급 내 멘토-멘티 활동, 수업시간 내 모둠활동 및 토의·토론 활동이 활발히 진행되면서 입시 중심의 교육에서 벗어나 모든 학생의 진로 설계와 성장을 돕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이는 학생 간 지나친 경쟁보다는 자신의 잠재력과 소질을 최대한 발휘하며, 학습 소외를 해소하고 진로에 맞는 다양한 학습 기회를 보장하는 일환이기도 하다.

학생 스스로가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 운영, 현재 53개 교과목 운영

무엇보다 이문고는 학생이 배우고 싶은 교과목을 자유롭게 선택하는 교육과정 다양화 및 학생 수업 선택권 확대를 위해 부단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미래 사회에 필요한 핵심역량을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진로에 따른 학생선택형 교육과정 즉, 학생 진로 설계에 따라 학생 스스로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을 운영한 결과 2020학년도 현재는 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 등 기초과목 등 학교 선택과목 20개 교과와 학생들이 선택하는 일반선택 13개 교과와 진로 선택 20개 교과 등으로 선택의 폭을 넓혔다. 현재 창의적 체험활동을 제외하고도 53개 교과목을 개설해 운영하고 있다. 이는 앞으로 인공지능 교육과정이 본격적으로 운영되면 그 수효는 자연히 늘어나고 그만큼 학생들의 선택의 폭은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이 학교 조민형 교육연구부장은 "학생 교과 선택의 폭을 늘리면서 동시에 이를 어떻게 질적으로 향상시킬 것인가에 관심이 크다"며 "이를 위해 수업 나눔과 성찰, 수업 분석과 비평을 통한 교사의 교과 전문성을 신장시키는 수업 문화를 조성하고, 내실 있는 수업협의회를 통한 교사의 연구 역량 강화 및 교실 수업 개선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2019년 10월 전주한옥마을 최명희문학관에서의 한복 체험활동 모습.
2019년 10월 전주한옥마을 최명희문학관에서의 한복 체험활동 모습.

매일 공부하지 않으면 입안에 가시가 돋는 교사

이문고 교사들은 공부하는 학교로 혁신문화를 리드해야 한다는 공통된 생각을 갖고 있다. 수업공개 영상 시청과 수업 나눔을 하는 ‘R&D 학습공동체’를 비롯해 다독다독 북적북적 교사독서토론회, 교육과정 따라잡기, 교사로 살기, 평가를 평가하라, 독도사랑, 이문아카데미 등 10여 개의 교사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구축했다. 여기에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예체능 등 6개 수업 중심 교사 공동체 '다락방'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과정중심 수행평가의 내실화와 창의적이고 다양한 학생 중심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교실수업개선연구회, 진로융합수업연구회, 학생배움중심수업연구회 등 창의융합형 연구회 6개를 운영하면서 내실을 기하고 있다.

송인재 인문사회과학부장은 "교과의 교수·학습뿐만 아니라 이렇게 다양한 교사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운영하다 보니 교사도 매일 공부하지 않으면 입안에 가시가 돋는다"면서 "평생학습시대를 실감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문고의 또 다른 교육 모델...또 다른 자랑

이문고는 이 밖에도 2017학년도부터 전교과에서 배움과 성장이 있는 과정중심 수행평가를 50% 이상 반영, 이제는 정착화의 길을 걷고 있다.

프로젝트, 실험실습, 문제해결, 토론학습, 렉쳐포럼 등 학생 참여형 활동 수업을 연계한 다양한 과정 중심 평가로 그 영역을 다양화했을 뿐만 아니라 채점에서 동료평가를 활성화해 타당성과 신뢰감을 조성했다는 긍정적 평가를 받고 있다.

1학년 개념 시작반, 2학년 징검다리반 등의 기초 학력 보장을 위한 책임지도 프로그램과 학생 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 및 진로 학업설계 지도를 위한 교육과정 운영관리와 교육과정 진로상담도 이문교육의 자랑이다.

올해로 창의인재씨앗학교 운영 3년차를 맞이한 이문고가 창의인재 육성교육 활동이 기대되는 이유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