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18만 5035필지 개별공시지가 결정·공시
세종시, 18만 5035필지 개별공시지가 결정·공시
  • 최형순·이성현 기자
  • 승인 2020.05.29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월 8일부터 2주간 주 3회 ‘감정평가사 상담제’ 운영

세종시가 올해 1월 1일 기준 관내 18만 5035필지에 대한 개별공시지가를 29일 결정·공시했다.

세종시 토지정보과 이관형 팀장을 비롯한 직원들 개별공시지가 검토
개별공시지가 검토 세종시 토지정보과 직원들 / 충청뉴스DB

이번 개별공시지가 결정·공시는 감정평가사 검증과 토지소유자 의견청취, 시 부동산가격공시위원회 심의를 거쳤으며 전년대비 3.62%p 하락한 4.8%로 나타났다.

결정된 개별공시지가는 시청 토지정보과와 읍·면·동 민원실, 시청 홈페이지(www.sejong.go.kr) 및 부동산공시가격알리미(www.realtyprice.kr)에서 열람이 가능하다.

공시지가에 이의가 있는 경우 오는 6월 29일까지 서면(우편·FAX), 방문 또는 인터넷을 통해 이의신청할 수 있다.

시는 이의신청된 토지에 대해 담당 감정평가사가 현장 확인을 통해 토지이용현황 등을 조사하고, 적용된 표준지, 인근가격과의 균형 여부 등을 재조사할 예정이다.

이후 부동산가격공시위원회 심의를 거쳐 이의신청인에게 결과를 개별통지할 계획이다.

한편 시는 시민들의 개별공시지가에 대한 궁금증 해소를 위해 6월 8일부터 19일까지 2주간 주 3회에 걸쳐 ‘감정평가사 상담제’를 운영할 예정이다.

감정평가사 상담제는 공시가격 결정에 대한 절차, 가격형성 요인 등에 대해 상담을 진행하며 개별공시지가에 대한 시민들의 이해도를 높이고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고자 운영된다.

감정평가사 상담제에 대한 기타 자세한 사항은 세종시청 토지정보과(☎ 044-300-5623∼5625)로 문의하면 된다.

최필순 토지정보과장은 “개별공시지가는 각종 세금 및 부담금의 부과기준 등으로 활용되고 있는 만큼, 토지소유자 및 이해관계인은 이의신청기간중에 꼭 개별공시지가를 확인하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