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전망대> 선진당 대역전 성공 비밀은?
<정치 전망대> 선진당 대역전 성공 비밀은?
  • 김거수 기자
  • 승인 2010.06.02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진당 반 이명박 심리, 천안함 사태 북풍효과 수혜자

자유선진당 염홍철 후보가 6, 2 지방선거에서 선진당의 바람보다는 반 이명박 때리기 전략이  성공하며 대전시장 자리에 성공했다. 

▲ 이회창 대표가 6월1일 대전 오페라홀에서 선진당 후보에 대한 지지를 당부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염 후보는 선거 초반부터 줄곧 한나라당 박성효 후보에게 막판 여론조사에서 초 박빙이라는 여의도연구소 자료발표로  힘겨운 싸움을 펼쳤으나 막판 뒤집기에 성공하며 지난 2006년 5, 31 지방선거 패배를 설욕한 주인공’으로 등극했다.

염 후보가 이번 선거에서 승리의 드라마를 펼칠 수 있었던 것은 여러 가지 요인에 기인한다.
우선 염 후보는 박 후보의 국책사업 실패를 집중적으로 지적하며 대전 소외론을 부각시키면서  이번 선거를 계기로 재기에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염 후보는 선거 막판 원도심개발문제 등 이번 선거 고비 고비 때마다 시의적절한 대응과 대책으로 순발력 있게 선거를 이끌어 승기를 잡을 수 있었다.

외부요인으로 천안함 사태가 노풍과 세풍을 차단됐지만 현정부 심판론을 부각시켜 선거에 승리할 수 있었다. 천안함 사태가 세풍도 차단한 것으로 판단된다. 노무현 대통령 서거일 전후 5일동안 비가 내린 것도 노풍 확산에 걸림돌이 됐으며, 세풍으로 맞불을 놓으려고 했던 선진당도 날씨와 천안함 사태를 원망할 수 밖에 없었다.

하지만 이회창 대표가 선거막판 대전지역을 집중 유세를하며 염 후보를 비롯한  선진당 후보는 바람보다는 반 이명박 대통령을 겨냥한  세종시문제와 충청도의 자존심을 부각시켜 이에 따른 반사이익을 얻은 것도 승리의 한몫을 차지한 것으로 풀이된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