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 원장, ‘시민이 참여하고 시민이 주도하는 평생교육환경’ 조성에 역량 펼쳐
지난 2017년 9월, 대전평생교육진흥원장으로 취임한 금홍섭 원장이 18일 퇴임식을 갖고, 3년간 정들었던 평생교육진흥원을 떠난다.
‘시민이 참여하고 시민이 주도하는 평생교육환경’을 만드는 것이 임기기간 동안 가장 역점을 두고 펼쳐보고자 했던 것이라고 전하는 금홍섭 원장.
대전평생교육진흥원의 변화와 혁신위해 그 누구보다 분주하게 달려온 금홍섭 원장의 지난 3년 이야기를 전한다.
◆ 권위주의적 조직문화 쇄신을 위한 노력
2018년 15명에 이르는 무기계약직 직원 전원을 정규직으로 일괄 전환함에 이어, NCS(국가직무능력표준) 및 전공논술시험을 도입해 역량있는 신입직원을 선발하여 채용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높였다. 또한, 직원 주도의 문제해결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직원들이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직원 아이디어 콘테스트’를 개최했으며, 아이디어 및 현안에 관한 직원주도의 TF팀을 구성해 자치역량을 도모하고자 했다. 아울러, 노측 대표를 매주 개최되는 간부회의에 참여 시켜 조직 내 소통과 공감문화를 적극적으로 조성하고자 했으며, 인권경영과 윤리경영의 선도적 도입을 통해 건강한 평생교육 공동체를 만들고자 노력했다.
◆ 누구에게나 열린 ‘수요자 중심의 대전평생교육’ 구현
첫째, 학력인정 대전시립중고등학교 설립이다.
학력인정 대전시립중고등학교는 배움의 시기를 놓친 시민들에게 평생학습을 통한 자아실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대전평생교육진흥원과 대전광역시, 대전광역시교육청이 협력하여 설립·운영하는 전국 최초의 공공형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이다.
2020년 4월 정식 개교하여 현재 200여명의 중고등학생이 재학 중이며, 20여명의 교직원이 배움의 열기를 이어나가고 있다.
둘째, 공공적 가치 확산을 위한 특화된 맞춤형 평생교육프로그램 제공이다.
기존 대전시민대학의 인문, 취미, 교양 중심의 강좌를 탈피하고자 대전시 위탁사업인 민주시민교육은 물론 주민참여예산학교, 공동주택입주자교육, 미래여성아카데미 등 공공적 가치를 확산하는 다양한 목적형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기획·추진했다.
또한, 생애 전반 맞춤형 평생교육을 위해 토요가족서로배움학교를 신설하여 부모교육 등 생애주기별 적합한 평생교육을 제공을 위해 노력했다.
셋째, 학습자 중심의 평생교육 환경 조성이다.
학습자 중심의 온라인 평생교육 공간 조성을 위해 기존 4개의 홈페이지로 분리 운영되어 있던 홈페이지를 하나로 통합 구축했고, 원스톱 학사운영 시스템 구현을 위해 개선해 나가고 있다.
또한, 학습자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강의시간을 조정하고, 공정하고 투명한 강사선정과 예측가능한 학사운영 및 관리를 위해 최선을 다했다. 대전시민대학의 노후시설을 개선하고자 음악실 이전, 강당LED 스크린 설치, 장애인 편의시설 확충, 수유실 및 휴게실 등 학습자 편의시설을 조성했다.
◆ 지난 3년을 돌아보며
대전평생교육진흥원장으로서 지난 3년 참으로 많이 배우고 행복했다고 말하는 금홍섭 원장.
COVID-19로 인해 급변하는 평생교육 환경 속에서 각종 현안을 갈무리를 다 하지 못하고
떠나는 것에 대한 아쉬움을 전했다.
앞으로도 대전평생교육진흥원에서의 배움과 정신을 잊지 않고, 대전평생교육의 발전을 위해 역할과 책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금홍섭 대전평생교육진흥원장은?
<Profile>
△행정학 박사 △현)(재)대전평생교육진흥원 원장 △현)국민권익위원회 청렴전문강사 △현)통계청 청렴옴브즈만 위원 △현)대전광역시 분권협의회 위원, 사회적자본확충지원위원회 위원 △현)대전지방경찰청 교통규제심의위원회 △현)대전광역시 서구청 균형발전위원 △전)대통령직속 국가교육회의 평생·직업분과 위원 △전)한남대학교 행정학과 겸임교수 △전)(사)대전시민사회연구소 부소장 △전)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 간사, 사무처장, 정책위원장
<저서>
로컬 거버넌스의 성공모델(2018, 금홍섭 외 공동, 대영문화사), 대전·충청지역시민사회의 핫이슈와 전망(2012, 금홍섭 외 공동, 충남대출판부), 바람직한 대전시민사회와 거버넌스(2013, 금홍섭 외 공동, 충남대출판부)
<상벌>
2015년 세종특별자치시장 표창, 2012년 한남대학교 ‘2012년 자랑스런 한남인상’ 수상, 2012년 세종특별자치시 명예시민(5호) 선정, 2010년 대전개발위원회 ‘2010 대전개발대상’ 수상, 2009년 대전디트뉴스24 ‘차세대리더’ 선정, 2003년 행정자치부장관 표창, 2000년 경찰청장 표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