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진공, 천안에 충청연수원 개원…인력양성 新비전 발표
중진공, 천안에 충청연수원 개원…인력양성 新비전 발표
  • 최형순 기자
  • 승인 2021.04.14 2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 전환, 스마트제조 … 지역주역산업 맞춤형 연수과정 운영
인력양성 비전 선포식 … 차세대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미래인재 양성

중소벤처기업부(장관 권칠승, 이하 중기부)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사장 김학도, 이하 중진공)은 14일(수) 오후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에 충청연수원을 건립하고 개원식을 개최했다.

충청연수원 개원식에서 김학도 이사장이 중소벤처
충청연수원 개원식에서 김학도 이사장

김학도 중진공 이사장은 “충청지역은 사람과 교통의 중심지이자 국가경제의 허브(Hub)를 담당하는 지역”이라면서, “중진공은 지역주력산업 성장을 이끌어 갈 미래인재를 양성하고 역량 강화를 지원해 제조현장의 디지털 혁신을 이끄는 마중물 역할을 하겠다”고 다짐했다.

개원식에는 권칠승 중기부 장관과 김학도 중진공 이사장, 박상돈 천안시장, 이성기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총장을 비롯해 충남북부상공회의소장 등 지역 경제인들이 함께했다.

중진공은 지방 권역별 맞춤형 인력양성 및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난 2017년부터 충청연수원 건립에 착수했다. 총 사업비는 325억원, 면적은 부지 24,587㎡(7,437평), 건물 11,892㎡(3,597평)이다.

* 중진공 연수원 현황 : 경기 안산, 광주, 경북 경산, 경남 창원, 강원 태백, 충남 천안(신규)

충청연수원은 올 해 중소벤처기업 디지털 전환과 스마트제조역량 강화를 위한 5개 분야 46개의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특히 충청지역 주력산업이자 미래 신성장 분야인 바이오산업과 관련한 연수과정을 개설해 전문인력 양성에 앞장선다는 계획이다.

충청연수원 개원식 (왼쪽4번째) 김학도 이사장
충청연수원 개원식 (왼쪽4번째) 김학도 이사장

충청 지역 제조업 종사자 수 등의 여건을 고려할 때 연간 5,000명 이상의 교육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비대면화에 대응한 온라인 강의 및 웹세미나 전용 스튜디오도 갖추고 있어, 지역 중소벤처기업의 연수 접근성 확보 및 편리성 증가가 기대된다.

또한 스마트공장배움터를 구축해 중소벤처기업 디지털 혁신을 위한 현장인력을 양성한다. 교육용으로 제작된 생산설비를 통해 제조 데이터 수집, 저장, 분석 등을 실습할 수 있어 연수생은 인공지능‧빅데이터‧AR(가상현실) 기술이 적용된 모형 자동차 생산과정을 체험해볼 수 있다.

* 스마트공장배움터 현황 : 경기 안산, 전북 전주, 경남 창원, 경북 경산, 충남 천안(신규)이날 개원식에는 중진공 인력양성 사업 비전 선포식도 함께 진행됐다. “차세대 산업혁명을 선도할 중소벤처기업의 미래인재 양성”이라는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고, ▲스마트한 혁신인재 ▲문제해결형 창의인재 ▲소통하는 협업인재 등 3대 양성 인재상을 발표했다.

한편 중진공은 1982년 경기 안산에 중소기업연수원을 개원한 이후 대표적인 중소벤처기업 인력양성 기관으로 역할하며, 150만명 이상의 기업인과 재직자를 대상으로 기술‧경영‧품질‧정책 분야 연수를 실시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