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통신판매 원산지 부정유통 꼼짝마!
온-라인 통신판매 원산지 부정유통 꼼짝마!
  • 최형순 기자
  • 승인 2021.04.28 22: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관원 원산지단속 통신판매 특별감시단 100여명 위촉

코로나19로 비대면 거래가 증가하면서 소셜커머스, 오픈마켓 외에 SNS 마켓 및 전문밴드, 배달앱 등 다양한 방식으로 원산지 표시위반 사례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충남지원(지원장 윤광일, 이하 ‘농관원’)은 농식품 통신판매 급증에 따른 원산지표시 등 부정유통 개연성 증가와 소비자 관심도 제고에 따른 온-라인 판매 관리 강화를 위해 통신판매 특별감시단을 위촉하여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농관원은 28일 “온-라인에서 판매되는 농식품의 체계적인 원산지표시 관리와 국민의 불안감 해소를 위해 연말까지 지속적인 단속을 실시할 계획이며,

소비자도 온라인 등 비대면 거래를 통해 농식품을 구입할 때는 반드시 원산지를 확인하고, 원산지 표시가 없거나 원산지 표시 위반이 의심될 경우 전화(1588-8112번) 또는 농관원 누리집(www.naqs.go.kr)으로 신고하여 줄 것”을 당부했다.

통신판매 원산지 일반적인 표시는 한글로 하되, 필요한 경우에는 한글 옆에 한문 또는 영문 등으로 추가하여 표시할 수 있다. 다만, 매체 특성상 문자로 표시할 수 없는 경우에는 말로 표시하여야 한다.

또 원산지를 표시할 때에는 소비자가 혼란을 일으키지 않도록 글자로 표시할 경우에는 글자의 위치ㆍ크기 및 색깔은 쉽게 알아 볼 수 있어야 하고, 말로 표시할 경우에는 말의 속도 및 소리의 크기는 제품을 설명하는 것과 같아야 한다.

여기에 원산지가 같은 경우에는 일괄하여 표시할 수 있다. 다만, 제3호나목의 경우에는 일괄하여 표시할 수 없다.

농관원에서 위촉한 특별감시단은 대학생 40명(대전대 식품영양학과 20, 우송대 외식조리영양학부 20), 소비자단체 회원 40명, 농관원 20명(원산지 담당자) 총 100명이며,

새롭게 위촉된 대학생 40명은 인터넷 공간에서 유통되는 농식품 표시사항 등에 대한 온라인 교육을 통해 거래 유형별(쇼핑몰, 배달앱, SNS 등) 원산지 위반 의심 업체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 할 계획이다.

특별감시단은 인터넷 공간에서 거래되는 농식품 원산지의 부정유통을 차단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대학생은 소셜커머스, 인터넷쇼핑 등 통신판매 농식품 원산지 표시사항 등을 주기적으로 조사(가공품 및 음식점 맛집 등을 평가해 놓은 블로그 등 조사) 하고,

소비자단체는 통신 판매하는 업체를 대상으로 모니터링 요원으로 현장 조사를 실시하며, 농관원은 최종적으로 모니터링 정보 분석을 통한 효율적 관리 및 단속을 실시할 예정이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