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주년 ‘5·18민중항쟁 기념행사 in 세종' 열려
41주년 ‘5·18민중항쟁 기념행사 in 세종' 열려
  • 최형순 기자
  • 승인 2021.05.18 22: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월, 시대와 눈 맞추다, 세대와 발 맞추다”

18일 세종시청 광장에서 세종민주화운동계승사업회가 주관하고, 5·18민중항쟁 41주년 세종기념행사시민추진위원회가 주최하는 ‘41주년 5·18민중항쟁 기념행사 in 세종’이 펼쳐졌다.

이태환 의장, 홍성국 의원, 이춘희 시장
노종용 부의장 , 조상호 경제부시장

이날 행사에는 양동철 세종민주화운동계승사업회 상임위원장을 비롯해 이춘희 세종시장, 이태환 세종시의회 의장과 홍성국 국회의원, 노종용.이윤희 부의장과 이순열 의원, 최정수 세종시아파트입주자대표연합회장등이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성은정 세종참여연대사무처장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기념행사는 세종문화원(유일상, 김기숙, 김지영)모듬북시나위 ‘하늘이여’ 공연과 묵념후 ‘임을 위한 행진곡’을 합창했다.

세종문화원(유일상, 김기숙, 김지영)모듬북시나위 ‘하늘이여’ 공연
양동철 상임위원장은 기념사

양동철 상임위원장은 기념사를 통해 "5.18 민중항쟁은 아직 끝나지 않았고, 5.18 학살 주범 전두환은 버젓이 고개를 쳐들며 반성은 고사하고 국민을 조롱 하고 있으며, 완전한 진상 규명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헬기사격까지 포함하여 발포의 진상이 조속히 밝혀져야 하고, 끝까지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춘희 세종시장 인사 말씀

이춘희 세종시장은 "41년전 광주에서 특별할 것 없는 시민들의 두려움을 이기는 용기와 희생은 지금도 광주 정신으로 영원히 기억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광주 정신은 위기때마다 되살아나 우리나라의 민주주의를 성장시켰고, 그렇게 선전한 민주주의는 오늘날 우리 사회를 이끄는 커다란 힘이 되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최근 41년전 광주를 닮아있는 미얀마에 연대와 지지를 보내며 함께 하는 것도 광주 정신이 살아 있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홍성국 국회의원 인사 말씀

홍성국 의원은 "우리는 매년 5.18을 기념 하면서 우리나라를 바르고 정의롭고 공정한 세상으로 만들고자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세종시는 광주의 정신이 우리 시정에, 우리 시민들의 삶 속에 녹아 들어가는 그런 도시가 아닐까라는 생각을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태환 세종시의회 의원 인사 말씀

이태환 세종시의회 의장은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가 없다'라는 말처럼 분명한 역사를 알고 분명한 역사를 밝히는데 저 역시 동참하고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최근 미얀마 상황이 우리의 광주와 많이 닮았다”면서 “미얀마의 민주주의를 응원하며, 우리도 구원할 수 있는 모든 것들을 함께 하겠다”고 말했다.

세종시 재능시낭송협회 김재순 씨 시낭송
세종시 재능시낭송협회 이재일 씨 시 낭송

이어 세종시 재능시낭송협회 김재순, 이재일 씨의 '5.18 시낭송'과 사계절 어린이합창단이 미얀마 언어로 부른 '진실은 침몰하지 않는다'와 '아름다은 세상'이 연주되면 행사 참석자들의 감동을 선사했다.

세종 개인콜택시 기사들의 '택시에 깃발달기 및 시청앞 BRT 도로 행진'
사계절 어린이합창단이 미얀마 언어로 부른 '진실은 침몰하지 않는다'와 '아름다은 세상'이 연주

한편 이날 5·8민중항쟁 41주년을 행사에서는 광주 택시운전자들의 투쟁을 상징하는 세종시 개인택시 지부와 세종 개인콜택시 기사들의 '택시에 깃발달기 및 시청앞 BRT 도로 행진'이 연출됐으며, 세종YWCA와 세종시아파트입주자대표연합회가 준비한 '대동세상 주먹밥 만들기' 퍼포먼스도 열렸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