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열병합발전 증설 놓고 찬반 갈등 '격화'
대전열병합발전 증설 놓고 찬반 갈등 '격화'
  • 김용우 기자
  • 승인 2021.06.30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증설 찬성단체 "대전열병합 현대화사업 반대 명분 없다" 역공
박영순 의원 사무실 앞 항의 집회 압박
대전열병합발전 증설 찬성 단체가 30일 박영순 국회의원 사무실 앞에서 항의 집회를 연 모습.
대전열병합발전 증설 찬성단체가 30일 박영순 국회의원 사무실 앞에서 항의 집회를 연 모습.

대전열병합발전 현대화사업을 둘러싼 찬반 갈등이 정점을 찍고 있다.

그동안 열병합발전 현대화사업 반대 측이 환경 이슈를 토대로 시민여론 조성에 공을 들였다면, 이제는 찬성 측이 단체행동을 통해 반격에 나서는 모양새다. 

둔산지역난방협의회를 비롯한 대전열병합발전 노조, 대전노동조합발전회, 대전열병합 친환경발전찬성연대 등 4개 단체는 30일 오전 대덕구 오정동 박영순 국회의원(대덕구, 민주당) 사무실 앞에서 대전열병합발전의 현대화를 찬성하는 집회를 열었다.

반대 입장을 표명했던 지역구 국회의원을 상대로 전방 압박에 나선 것이다.

이날 집회는 지난 25일 대덕구 목상동 자생단체장들의 기자회견에서 '소통 문제'를 문제삼고 단체행동을 예고한 것에 따른 후속 조치로 보인다.

이들 단체는 성명서를 통해 대전열병합 설비개체에 대한 박영순 의원의 반대가 지역과 환경에 결코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점을 조목조목 지적했다.

둔산지역난방협의회 강평구회장은 “여러 아파트와 공장에 열을 공급하면 열병합의 에너지사용은 늘어나는 것이 당연한 이치인데 총량을 고려하지 않고 대전열병합만 배출을 늘리면 안된다고 하는 것은 억지 논리"라면서 "만약 이런 논리라면 대전시나 대덕구에 정부기관이니 기업을 유치하려는 정책은 당장 중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전노동조합발전회 최진석 의장은 박영순 의원이 언론을 통해 밝힌 '주민 건강 문제, 가동율이 낮아 증설할 이유 없음, 증설 시 특혜 의혹이 있을 수 있다'라는 주장에 대해 "사실 관계조차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근거 없는 주장"이라고 강변했다.

정부가 지난해 12월에 발표한 제9차전력수급계획에서 석탄발전을 줄이고 천연가스발전을 늘려 환경을 개선하는 방향을 설정했는데 여당 국회의원이 지역에서 정부정책과 전혀 다른 의견을 내놓고 있다는 주장이다.

대전열병합발전의 이정선 노조위원장은 “기술 진보에 따라 같은 연료에서 전기를 더 많이 뽑아내기 때문에 전력용량 증가는 오히려 긍정적으로 봐야 함에도 일각에서 증설로만 바라보고 있다는 점은 큰 문제”라도 말했다.

한편 대전열병합발전은 지난 3월 기존의 113MW 시설을 495MW 설비로 교체하겠다는 사업허가변경을 산업부에 제출했다. 

이에 대해 박영순 의원은 당초 유보적이었다가 최근 부정적 입장을 표명했고, 허태정 대전시장 또한 대전열병합발전 반대시위에서 "시민 공감, 증설이유 설명, 온실가스 감축 등 3대 선결 조건을 해결하라고 촉구하면서 조건부 반대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이처럼 현대화 사업에 대한 찬반 측이 극명하게 나뉘면서 사회적 갈등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