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세종시대 눈앞...언론 중심축 부상 기대
국회 세종시대 눈앞...언론 중심축 부상 기대
  • 최형순 기자
  • 승인 2021.09.30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개 언론사와 협약 체결…본사 이전·본부 건립 추진 가속도

국회세종의사당 건설로 인해 행정 비효율 개선, 균형발전 촉진 등 다양한 기대 효과가 거론되고 있는 가운데 국회의 기능과 연결된 전후방 산업의 지방 이전 효과에도 세간의 이목이 집중된다.

세종시청
세종시청

국회법 개정안의 국회 본회의 통과로 건설이 기정사실화 된 국회세종의사당은 기본계획 수립과 설계공모, 기본 및 실시설계, 착공 및 완공 등을 거쳐 오는 2027년 개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국회세종의사당으로 거처를 옮길 기관으로는 세종에 위치한 정부부처를 관장하는 11개 상임위를 비롯해 예결위와 국회사무처, 국회도서관 등이 포함될 것으로 예측된다.

이에 따라 국회세종의사당 건설로 인해 서울에서 세종으로 이사해야 하는 국회 소속 인력의 규모는 5,000여 명에 이른다.

여기에 이전 대상을 국회 외부로 확대하면 입법 기능과 관련한 출판·인쇄 및 컨벤션 관련 업체, 연구보좌기관, 언론사 등 관련 전후방 산업은 물론, 대학, 기업 등 지방 이전이 가속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 가운데서도 특히 국회가 300명의 국회의원이 활동하는 정치1번지인 점을 고려하면, 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언론의 관심도 세종으로 쏠릴 것으로 전망된다.

행정부에 이어 입법부까지 세종시로 이전할 경우 세종이 뉴스 중심축으로 급부상하게 되고, 이에 따른 언론사의 취재망 재정비가 불가피하다.

각 언론사가 협약을 맺고 세종으로 본사 이전 또는 세종본부 건설 등을 통해 이러한 변화에 선제대응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현재까지 본사 이전 또는 본부 건설을 목표로 세종시와 협약을 맺은 언론사는 MBC, YTN, 한겨레, 연합뉴스, MBN, EBS, 충청투데이, 경향신문, SBS미디어넷, TJB, 오마이뉴스 등 총 11곳에 이른다.

시는 협약을 맺은 언론사의 본사 이전 또는 본부 건설, 정착을 위해 도시계획 수립 및 변경, 각종 인허가 시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는 계획이다.

무엇보다 국회세종의사당 건립에 맞춰 언론(미디어)단지를 조성, 국회-행정-언론 간 연계·협력으로 정치·행정수도 세종의 도시가치를 향상하고 국가정책에 대한 효과적인 홍보 채널을 확보한다는 복안이다.

이춘희 시장은 “행정부에 이어 입법부 이전으로 세종에 대한 언론사의 관심이 날이 갈수록 커질 것”이라며 “미디어단지 조성을 통해 세종의 도시가치 향상은 물론, 대한민국 행정수도로서의 대외적 영향력을 높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