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대 위기, 지자체가 도와야”
“지방대 위기, 지자체가 도와야”
  • 이성현 기자
  • 승인 2021.11.17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비전2030정책네트워크, 지방대 붕괴 대응책 모색
대전비전2030정책네트워크
대전비전2030정책네트워크

[충청뉴스 이성현 기자] 최근 학령인구 감소 등 위기 목소리가 나오는 지방대에 대해 지자체가 적극 도와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대전비전2030정책네트워크는 17일 ‘지방대학의 붕괴,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를 주제로 정책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발제자로 나선 주상현 전북대 입학처장은 “지방대 위기의 가장 큰 원인은 수도권 집중도 심화와 대학구조조정 실패”라며 “지방교육재정교부금 지원 범위에 대학을 포함하는 법률개정이 필요하고 지방대와 지자체, 교육청 간 협력거버넌스 구축으로 지역 특화 산업체 인력 양성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토론에 참석한 박백범 대전대 석좌교수는 “지자체가 대학을 지원하고 지역산업체와 지식융합적인 문화산업이 대학과 밀접하게 협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우송대 김학만 교수는 지역과 대학의 상생발전을 위한 대학도시 운영 필요성을 강조하며 “지자체가 산학연관 협력관점에서 협조하고 지원함으로써 지역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하고 지방소멸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효과가 기대된다”고 했다.

배재대 최호택 교수는 “학령인구가 계속 줄고 있는 상황에서 고3 수험생만 놓고 경쟁하는 것은 지방대 서로에게 아픔만 줄 수 밖에 없다”며 “국내 중장년층과 해외유학생들을 위한 교육시스템으로 변해가는 노력이 필요하고 지방정부와 협력할 때 분명한 시너지 효과가 발휘될 것”이라고 제언했다.

대전대 조현숙 교수는 “산학협력을 통해 산업체의 수요에 부응하는 대학교육체제로 전환하고 지역의 일자리 미스매치 해소 및 지역발전을 견인하기 위해 대학의 변신을 실천해야 할 시간이 도래했다”고 말했다.

장종태 서구청장은 "20년 이상 근무한 공무원 또는 공공기관의 임직원에 대해 유급학습휴가제를 활용해 지방대학의 연수과정에 참가시키고 각 대학의 유휴공간을 활용해 평생학습대학을 운영해 5060세대들이 가까운 동네 대학에서 대학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시가 지원하면 대학도 살고 지역도 살 뿐 아니라 실버세대들의 행복을 증진시킬 수 있다"고 의견을 개진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