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병석 국회의장 "코로나19 국가간 연대 협력 절실"
박병석 국회의장 "코로나19 국가간 연대 협력 절실"
  • 김거수 기자
  • 승인 2021.12.14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PPF 연례총회서 다자주의, 국제적 포용 연대 강조
박병석 국회의장은 14일 반기문 글로벌 녹색성장연구소 이사회 의장과 환담을 나눴다.
박병석 국회의장은 14일 반기문 글로벌 녹색성장연구소 이사회 의장과 환담을 나눴다.

[충청뉴스 김거수 기자] “코로나 팬데믹·경제위기·기후위기라는 삼각파도 앞에서 담대한 협력과 연대를 일궈나가자.”

제29차 APPF 연례총회 의장인 박병석 국회의장은 14일 오전 서울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총회 개회사에서 이 같이 말하며, “위기의 시대엔 다자주의를 바탕으로 한 국제 협력과 포용적 연대가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박 의장은 특히 코로나 위기와 관련해 “모든 나라가 안전하지 않으면 어떤 나라도 안전하지 않다”면서 “지역 내 국가 간 백신 연대와 협력이 절실하다”고 덧붙였다.

박 의장은 또 “실제 코로나 팬데믹은 여성, 고령자, 이민자 등 취약 계층에게 더 가혹하다”면서 “취약계층이 새 일자리에 적응할 수 있는 ‘공정한 전환’이 중요하다”고 역설했다.

개회식에 앞서 박 의장은 반기문 글로벌 녹색성장연구소(GGGI) 이사회 의장과 환담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박 의장은 “세계 무대에서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역할이 커지고 있다”며 “지역 내 국가 간 연대와 협력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반기문 의장은 “아·태 국가들의 성장세가 무섭다”면서 “상당히 유망한 공동체”라고 화답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