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병석 의장 "남북 국회회담 지지 성원 감사"
박병석 의장 "남북 국회회담 지지 성원 감사"
  • 김거수 기자
  • 승인 2021.12.15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9차 아태의회포럼(APPF) 총회 폐막... 종전선언 결의안 등 채택
대한민국 국회가 23년 만에 의장국을 맡은 제29차 아시아· 태평양 의회포럼 총회가 15일 폐막했다.
대한민국 국회가 23년 만에 의장국을 맡은 제29차 아시아· 태평양 의회포럼 총회가 15일 폐막했다.

[충청뉴스 김거수 기자] 대한민국 국회가 23년 만에 의장국을 맡은 ‘제29차 아시아· 태평양 의회포럼 총회(이하 제29차 APPF 총회)’가 결의안 및 공동선언문 최종채택을 위한 제4세션과 폐회식을 끝으로 15일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이번 총회에서는 대한민국국회가 수차례의 사전 부속회의를 통해 ‘남북 국회회담’과 ‘종전선언’에 대한 내용을 반영하는 것으로 성과를 거둔 ‘한반도 평화에 관한 결의안’이 최종 채택됐다.

박병석 국회의장은 폐회사를 통해 “대한민국이 ‘남북 국회회담’과 ‘종전선언’을 추진하고 있는 것에 대해 결의안을 통해 지지와 성원을 해주신 점에 감사드린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지난 13일부터 15일까지 사흘 간 진행된 ‘제29차 APPF 총회’는 총 22개 국가에서 총 211명의 의회대표단이 참석해, ‘포스트코로나 시대 복원력 (Resilience) 강화를 위한 의회의 역할’을 메인 의제로 ▲제1세션(정치·안보) ▲제2세션(경제·무역) ▲제3세션(아·태 지역 협력) ▲여성의원회의 등 4개 워킹그룹에서 총 13개의 세부 의제를 논의하고, 제4세션에서 총 13개의 결의안과 공동선언문을 최종 채택했다.

총회의 의장을 수임한 박병석 국회의장은 폐회식에서 “비록 비대면으로 진행되었지만 사전 부속회의와 사흘 간의 총회를 통해 역내 현안은 물론 코로나19를 대비한 연대와 협력방안에 대해 유익한 결과물을 도출할 수 있었다”라고 밝혔다.

또 “대한민국이 남북 국회회담과 종전선언을 추진하고 있는 것에 대해 결의안을 통해 지지와 성원을 해주신 점에 감사드린다”라며, “우리가 일하는 의회에서 이번 서울 총회가 뿌린 씨앗이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힘써달라”라고 강조했다.

한편 2022년에 열릴 ‘제30차 APPF 총회’는 차기 의장국인 태국에서 개최된다. 앞으로도 대한민국국회는 세계 최대 지역 의회포럼인 APPF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글로벌 현안에 대한 역내 대응력 강화와 연대성 제고를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