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I, 장비활용종합포털 홈페이지 개편...편의성 높여
KBSI, 장비활용종합포털 홈페이지 개편...편의성 높여
  • 이성현 기자
  • 승인 2022.02.24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ZEUS 메인화면

[충청뉴스 이성현 기자]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KBSI)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주관하고 국가연구시설장비진흥센터에서 운영 중인 ZEUS 장비활용종합포텅 홈페이지를 전면 개편했다.

그동안 KBSI는 ‘국가연구시설장비의 관리 등에 관한 표준지침’에 따라 범국가적 차원에서 연구시설·장비의 도입에서 처분에 이르는 전주기 관리를 해왔다. 이는 ZEUS를 통해 연구시설·장비의 관리 및 활용에 대한 서비스 기능과 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하고 있었다.

이번 개편은 이용자들의 다양한 특성 및 이용목적, 환경에 따른 사용자 인터페이스(UI)와 사용자 경험(UX) 측면에서의 이용자 요구를 반영하여 관심 콘텐츠를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

주요 개편 내용은 우선 이용자들의 다양한 IT 환경 및 웹브라우저 여건에 따른 홈페이지 접근 편의성 제공을 위해, 기존의 고정형 메인화면을 반응형으로 전면 재구축했다.

또 메뉴 간 연계성이 부족한 서비스 기능체계를 연구시설·장비 전주기 관리측면에서 개편함으로써, ZEUS의 각종 서비스 기능을 한 눈에 파악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다양한 이용자들의 주된 업무특성과 관심분야에 따른 신속한 정보 제공을 위해, 메인화면을 통한 배너공지, 메인메뉴, 퀵 메뉴 설정 및 주요통계 등의 간편 편의제공 기능을 확대했으며, 최근의 정책자료 및 연구시설·장비정보, 지식·교육정보 등의 부가정보 제공을 확대했다.

아울러 NFEC에서 운영하는 도입·심의분야(RED)는 2021년까지 ZEUS와 별도시스템으로 운영돼 이용자들의 복합적인 서비스 이용에 불편이 있었지만, 정부의 웹사이트 총량제 관리방침에 따라 ZEUS의 하부시스템으로 전환, 통합 운영한다. 이용자의 접근 편의성 향상과 동시에 국가연구장비 인프라의 효율적 구축과 국가R&D 예산절감을 보다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와 함께 ZEUS의 가장 활용도가 높은 등록·예약분야는 2020년도 ZEUS 이용만족도 조사 개선의견에 따라, 대표기관 중심의 예약관리체계 구성 및 장비활용서비스 종합 모니터링 강화 등 총 60건의 기능개선을 반영했다. 최근 유휴·저활용장비의 이전·재활용 필요성과 이용자들의 관심과 활용 증대에 따라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나눔터 분야는 마일리지 양도양수 체계 구성 등 총 7건의 기능개선을 반영했다.

마지막으로 기 도입된 학·연·산 연구장비의 운영유지를 뒷받침하기 위한 연구시설·장비비 통합관리제 분야는, 제도 도입 초기인 관계로 관련규정·지침의 변경에 따른 적절한 실무기능 보완을 위해 적립한도 증액 변경과 같이 개정된 지침 적용을 위한 신청관리체계의 개선 등 총 30건의 기능을 추가했다.

급변하는 연구개발 추세와 이용자들의 부가서비스 및 장비활용정보에 대한 수요가 증대함에 따라 연구장비분야별 및 이용자 관심분야 중심의 지식 추천 등 총 59건의 지식·교육정보 제공을 위한 기능개선과 관련DB 확충을 진행했다.

한편 개편된 홈페이지는 다음달 1일부터 만나볼 수 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