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덕구, 선배시민사업 추진
대덕구, 선배시민사업 추진
  • 김남숙 기자
  • 승인 2022.03.07 14: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노년 여가·문화모델 구축, 행복한 노후를 위해 참여하세요”

[충청뉴스 김남숙 기자] 대전 대덕구(구청장 박정현)는 2022년 주민참여예산 시민공모사업에 참여해 1억원의 사업비를 확보, ‘노인인식 개선 및 사회참여확대 사업’을 추진키로 하고 500여명의 선배시민사업 참여자 모집에 나섰다.

‘노인인식 개선 및 사회참여확대 사업’ 추진
‘노인인식 개선 및 사회참여확대 사업’ 추진

선배시민사업이란 ‘노인자원봉사 활성화 지원사업’의 봉사단 명칭으로 ‘노인’이라는 단어 대신 ‘선배시민’으로 칭하고, 기본적인 노인자원봉사 개념 아래 선배시민의 소양과 철학을 가지고 활동한다.

대덕구는 인구수 대비 매년 1%씩 늘어나고 있는 노인 인구 증가와 ‘베이비부머세대’, ‘액티브시니어’라 불리는 새로운 노년층의 등장에 대비하고 코로나19 장기화로 빼앗긴 여가·문화 활성화, 특히 노인의 인생 경륜, 지혜를 지역사회에 재투자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지자체에서는 처음으로 선배시민사업을 직접 추진하게 됐다.

올해 수행기관으로는 지난해 수행 경험이 있는 대덕구노인종합복지관을 비롯해 지역 종합복지관 5곳(대덕구장애인복지관, 대전·대덕·법동·중리 종합사회복지관)이 참여한다.

2022년도 사업으로는 재능기부 봉사, 문화예술 공연 등 지역사회와 후배시민을 돌보는 활동으로 총 32개의 자원봉사 프로그램이 운영될 예정이며 원탁회의, 정책대회 개최를 통해 정책제안도 진행될 계획이다. 또 참여자에게는 자원봉사 시간 및 선진지 견학, 나들이 행사에 참여할 기회가 주어진다.

참여자격은 만60세 이상 대덕구 거주 주민으로 희망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해당 기관으로 전화 또는 방문 신청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구청 및 해당 기관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