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밭도서관, 문화체육관광부 2개 부문 장관상 수상 "쾌거"
한밭도서관, 문화체육관광부 2개 부문 장관상 수상 "쾌거"
  • 충청뉴스
  • 승인 2023.10.18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년 도서관 운영 및 ‘사서에게 물어보세요’ 협력 업무 우수기관 선정

[충청뉴스 충청뉴스] 대전시 한밭도서관은 18일 제주 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60회 전국도서관 대회’에서 2023년 도서관 운영 유공 기관으로 선정돼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김혜경 대전한밭도서관장이 장관상을 수상하는 모습.
김혜정 대전 한밭도서관 관장 장관상 수상 모습.

매년 시행되는 도서관 운영 유공 도서관 선정은 전국 1만 5천여 도서관의 도서관 서비스 개선 및 독서 인프라 확충 실적을 면밀히 평가하여 결정되고 있다.

한밭도서관은 대전의 대표도서관으로서 다양한 도서관 정책을 수립하고, 작은·학교·공공도서관 등 지역기관과 협력하여 대전지역 공공도서관 활성화 및 독서 진흥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이번에 수상하게 됐다.

특히, 독서아카데미, 인문학에게 길을 묻다, 토요문화광장, 북적북적 책놀이 인형극 등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독서문화행사를 추진하고, 자료실 및 전시실에서 작가와의 만남 등을 개최하여 시민과 소통하는 공간으로 적극 활용하는 등 도서관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혁신한 것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한밭도서관은 2023년‘사서에게 물어보세요’ 협력 업무 유공기관으로 선정돼 이달 13일 국립중앙도서관 열린마당에서 문화체육관광부장관표창(단체)을 수상했다.

‘사서에게 물어보세요’서비스는 국민의 알권리 및 정보 접근권 보장을 위해 국내 도서관간 협력을 통해 웹상에서 지식·학술정보를 제공하는 협력형 온라인 지식정보서비스(CDRS: Collaborative Digital Reference Service)로, 온라인을 통해 질문한 국민에게 사서가 직접 소장자료 및 온라인 정보자원 등을 활용해 답변하는 서비스이다.

김혜정 한밭도서관 관장은 “이번 수상을 계기로 지식의 보고 및 시민 교육의 중심 기관으로써 지역 독서문화 발전을 이끌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