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일부터 방문없이 민원서류 발급
‘연말정산 민원서류 이젠 집에서 간편하게 발급받으세요.’ 세종특별자치시(시장 유한식·이하 세종시)는 18일 “정부민원포털 ‘민원24’(www.minwon.go.kr)가 지난 10일 메인화면을 간소화하고 바로가기를 제공하는 등 신청 절차를 단순화한 연말정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며 “행정기관을 방문하는 번거로움과 비용을 줄일 수 있는 ‘민원24’를 적극 활용달라”고 밝혔다.
‘민원24’는 행정기관을 방문하지 않고, 인터넷을 이용하여 필요한 각종 민원서류를 신청·발급할 수 있는 정부 온라인 민원포털창구다.
주민등록표 등·초본은 물론 장애인 증명서, 외국인등록 사실증명,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증명서 등 연말정산에 필요한 관련 서류 대부분을 무료로 즉시 발급 받을 수 있다.
‘민원24’ 회원이 아닌 경우, 은행·우체국 등 가까운 금융기관에서 공인인증서를 발급 받은 후 ‘민원24’에 접속, 해당 민원 신청내용을 입력하고 신청결과를 확인해 출력하면 된다.
다만 가족관계등록 서류는 ‘민원24’에서 우편신청만 가능하며, 가까운 읍·면·동주민센터나 시청 민원실 등을 방문해 발급받을 수 있다.
세종시 이윤희 민원총괄담당은 “연말정산 서비스 이용 시 ‘민원24’ 서비스와 유사한 웹사이트를 이용하다 피해를 입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며 “민원서류 발급 시 정부 민원포털 ‘민원24’ 명칭과 웹사이트 주소를 반드시 확인한 후 이용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